문예사조사
- 최초 등록일
- 2013.12.09
- 최종 저작일
- 2013.10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서양문예사조사의 흐름
2. 고전주의
3. 낭만주의
4. 사실주의
5. 자연주의
6. 상징주의
7. 모더니즘
8. 표현주의
9. 초현실주의
10. 맺음말
본문내용
문예사조와 한국문학
문예사조 그 자체가 발생에서부터 발전에 이르기까지 서구에서만 이루어졌기 때문에 문예사조와 우리문학의 사조를 연결시키기는 쉽지 않다. 또한 우리나라의 문학 역시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특정시대에 영향을 받아오면서 발전해왔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근·현대문학에 있어서는 서구의 문물의 도입과 함께 문예사조도 받아들여와 우리의 것으로 만들어 왔다. 이번 과제를 통해 서구 문예사조의 정의와 개념, 발생배경, 특징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우리 문학과 연결을 시켜보고자 한다.
1.서양 문예사조의 흐름
(1).서양 문예사조의 바탕-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1)헬레니즘(Hellenism) : 고대 그리스의 예술, 철학, 정치 등 여러 분야에 나타난 문화적 이상(理想)을 뜻한다. 현세적(現世的), 사실적(事實的), 물질적 경향을 띤다.
2)헤브라이즘(Hebraism) : 헬레니즘에 대립하는 사조로 고대의 유태교적 종교 사상을 근간으로 한다. 내세적(來世的), 이상적(理想的), 정신적, 금욕적이며 신의 의지(意志)를 인정하고 이에 복종할 것을 요구한다.
<중 략>
먼저 정신사적 측면에서 세계 1차대전이 끝나기 전까지만 해도 거의 절대적인 규범으로 인식되던 과학적 합리주의가 커다란 시련을 겪는다. 즉, 과학과 기술의 발전이 인류의 행복을 가져다 주고 사회의 정의를 실현시켜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던 믿음이 도전을 받게 된 것이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현상세계를 초월하려는 시도를 한다. 신비주의적 세계나 비합리적인 세계에 탐닉하고, 인간의 내면에 잠재된 원초적 힘을 의식의 여과 없이 표출하려는 일련의 시도들은 그 구체적 예들이다.
둘째로 세계1차 대전이 끝나자 유럽의 많은 나라들은 재정적 위기에 처하고, 연일 계속되는 데모와 파업으로 정치 불신시대를 맞게 되고 이에 따라 혁명에 대한 환상과 파시즘이 차츰 고개를 들기 시작한다. 이러한 사회적 분휘기는 자연히 새로운 지적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전쟁이 가져온 극한 절망감과 경제적 위기가 당대인들의 정신과 문화에 위기감을 고조시키면서 시성세대들이 신성시하던 규제와 억압과 혹은 형식에 회의를 느끼고, 전쟁과 현대 문명에 의해 파괴된 인간의 내면 풍경을 있는 그대로 제시하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