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왕
- 최초 등록일
- 2003.05.14
- 최종 저작일
- 2003.05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포클래스의 『오이디푸스 왕』
⑴그리스 극시와 비극의 특징
⑵소포클래스
⑶작품의 구조(plot)분석
⑷등장인물의 성격(character)분석
⑸장관(spectacle), 음악(music), 말(diction)
⑹코러스의 역할
2. 『오이디푸스』(이윤택 연출·재구성)
⑴이윤택의 『오이디푸스』
⑵주제
⑶오이디푸스의 음악구성
⑷오이디푸스의 안무구성
⑸오이디푸스의 의상구성
⑹배우와 배역,연기
⑺무대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⑶ 오이디푸스의 음악 구성
동양연극은 집단성과 제의성이 특징이며 서양 연극은 동시대적이며 개인성의 표현이 드러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동양성은 개인적인 정서를 들어내는 것이 미약합니다.
이런 약점을 보완해주며 음악은 세구음을 사용하게 됩니다. 구음을 세부분으로 나눠서 첫 번째 구음은 범패를, 두 번째 구음은 씻김제의를, 세 번째 구음은 레퀴엠으로 구성되어질 수 있습니다.
관조적이며 정관적인 범패음을 기초로한 제의적 분위기의 상황을 묘사하는 범패는 코랄을 위한 음악이며, 제의음악은 동해안 별신제의로 주술적이며 운동성이 강한 음악으로 테이레이시아스의 등장에서부터 테이레이시아스가 주도하는 장면을 구성하고 있으며, 레퀴엠은 오이디푸스의 개인적 정서를 드러냅니다.
연극 오이디푸스에서 경험하는 범패음악 및 씻김제의는 일반적 불교음악 범패와 씻김제의와는 다르게 느껴져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음악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고 어떻게 나아가야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입니다. 오이디푸스에서의 음악은 동시대적 시간성, 현실성, 일상성, 독립성등의 개념으로 다음과 정리할수 있습니다.
-고유한 동양적 색깔의 범패음악과 씻김제의의 자기 정체성을 가진 음악
-동시대성과 동서양음악 접목이 이루어진 음악
참고 자료
-한형곤외 10명, 문예사조, 새문사, 2000
-이근삼, 연극개론, 문학사상사, 2000
-아이스킬로스/소포클래스, 그리스비극1, 조우현외 옮김, 현암사, 2000
-조의설, 그리스 극시의 시대적 배경
-조우현, 그리스 비극의 본바탕
-이근삼, 그리스극의 재평가
-곽복록, 그리스 비극의 변모
-인터넷
http://wfjkhm.new21.net/dictionary/Oedipus.htm
http://jummazzang.com/oedipus.htm
http://hanbada-edu.co.kr/korean/sabo/2000smr/article/bum-16.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