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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문학의 거장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4.26~1616.4.23)의 작품 중에서는 액자구조, 즉 「극 중 극」을 이용한 작품들이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4대 비극 중에서도 여전히 끊임없이 연구되고 있는 『햄릿』(Hamlet)이다. 그래서 이 글을 통해 『햄릿』에 나타난 「극 중 극」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Ⅱ
셰익스피어가 활동했던 16세기 후반에는 엘리자베스 여왕(Elizabeth I, 1533.09.07-1603.03.24) 이 집권하고 있었다. 그 당시의 영국은 문예 부흥기일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부흥하던 시기였다. 동시에 사회의 제반 양상들이 요동치고 변화하는 전환기이자 변혁기이기도 했다. 성숙한 문학적 그리고 문화적 분위기와 역동적인 사회가 던져준 풍부한 소재들은 셰익스피어의 작품 곳곳에 스며 들었으며, 이를 통해 그의 작품들은 문학작품 이상으로서의 가치를 지녀 사회와 역사에 대한 참고서 역할까지 하게 된다(김용태, 2008). 이러한 분위기에서 그의 위대한 작품들이 집필되었으며 그 중 하나는 이 글에서 다룰 『햄릿』이다. 『햄릿』은 덴마크를 배경으로, 햄릿 왕자가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 후 왕위에 오른 숙부에게 복수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극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맥베스』(Macbeth), 『리어왕』(King Lear), 『오셀로』(Othello)와 함께 4대 비극으로 꼽히며 주인공 햄릿은 현대인의 보편적인 모습을 투사하여 오늘날에도 많은 공감을 얻고 있으며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비극 작품에서는 극 중 극이 등장하여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고 있는데, 그것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김용태, 『한여름 밤의 꿈』, 지식을 만드는 지식, 2008.
백원순, 『햄릿에 나타난 극중극 연구』, 순천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혜경, 『셰익스피어의 ‘극중극’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1.
장정은, 『뮤지컬 햄릿에 관한 연구 : 극중극(Binnen Drama)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정재문, 『18세기 전반의 햄릿 비평』, 인문학논총(1), 2001.
황계정, 『메타드라마』,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William Shakespeare, The tragedy of Hamlet Prince of Denmark, New York: New American Library, 1963.
Dorscb, T.S, Aristotle Horace Longinus,「Classical Literary Criticism, Middlese; Panguin
Classics」, 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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