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증학]코넬리우스반틸변증학
- 최초 등록일
- 2013.12.17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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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제1장] 기독교 신학
3. [제2장] 기독교 실재론
4. [제3장] 기독교 인식론
5. [제4장] 기독교 윤리학
6. [제5장] 변증학 접촉점
7. [제6장] 변증학 방법론
8. [제7장] 권위와 이성
9. [제8장] 일반은총과 스콜라주의
10. [제9장] 기독교 형이상학
11. [제10장] 기독교 변증
12. [제11장] 암스테르담과 구 프린스턴
본문내용
[서 론]
*반틸 사상 비판의 주된 내용.
-개혁주의적 특징이 나타나지 않음.
-일반은총에 관한 철학의 잘못된 전제 또는 출발점-절대적인 윤리적 안티테제.
-인식론을 관념론 철학으로부터 빌려왔으며, 헤겔의 합리주의와 현대 실존주의를 혼합.
*반틸의 사상은 칼빈과 고전적 개혁주의의 토대 위에 바탕 둔 것으로 위의 비판은 잘못됨.
[제1장] 기독교 신학
*개혁신앙을 알아야 변증의 시작이 가능.
1.신론
하나님이란 어떤 존재인가를 묻는 질문이 존재 여부를 묻는 질문에 선행해야 함(내포가 외연을 선행). 그렇다면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A.비공유적 속성: 독립성(자존성). 불변성. 무한성(영원성-시간, 편재성-공간). 단일성.
B.공유적 속성: 영성, 불가시성, 전지성 등.
→한 본체가 여러 양상을 가짐(하나님께 단일성과 다양성은 둘 다 근본적이며 상호의존적).
→A(초월성)와 B(내재성)는 서로가 서로를 포함.
1)하나님의 인격성: 하나님은 절대적인 인격체.→그 자신 외에 어느 것에도 의존X.
2)삼위일체: 삼위일체의 삼위는 본질상 동일
(이것이 정립되어야 구원의 모든 일이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됨을 알 수 있음).
2.인간론
1)인간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 인간은 인격체라는 면에서 하나님과 같으나, 이는 언제나 피조물적인 범위 내에서 그러함.→인간은 하나님과 비슷함(like).
2)인간과 우주의 관계: 인간은 우주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음(우연, 우발X).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