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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주의 조식신학 마이클 호튼 종말론 요약

*성*
최초 등록일
2013.12.20
최종 저작일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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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없음

본문내용

종말론은 우리가 기독교 신앙 및 실천의 체계 전체를 이해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렌즈라는 사실이다.
삶과 죽음과 영원한 소망에 관한 우리의 묵상을 조직하는 것은 바로 복음 그 자체다.
천국에 가는 것은 일종의 간이역 중강 상태에 불과하며 복음에서 말하는 최종적인 소망은 아니다.
영혼의 불멸성에 대한 구자기 극단적인 입장이 있다. 한쪽 극단에는 플라톤 자신의 파이돈에서 가장 분명하게 표현된 플라톤주이적 관점이다.
이 관점에 따르면 정신 또는 영혼은 육체적 존재를 초월하는 더 높은 자아다. 외적으로 형상의 보이지 않는 영역에 존재하는 영혼은 진선미- 참됨과 착함과 아름다움으로 이상에 합치된상태 -를 안다.
구원은 영혼이 죽을 때 육체에서 행방되어 일련의 교육적인 환생을 거친 뒤에 일자에 최종적으로 재결합하는 것이다.

존재론적 일원론은 개인적 실존을 파괴하지만 그렌츠가 언급하는 대로 일원론은 인격성을 상실하면서 또한 공동체도 파괴한다. 동방 종교가 일반적으로 가르치듯이 자야가 마침내 모든 존재와 합일을 달성할 때 이 표면상의 유익에 대한 어떤 개인적인 의식도 존재하지 않는다.

크리스천 사이언스의 창시자 메리 베이컨 에디는 자니가다(그리고 떠나가다)라는 표현을 대중적인 어휘로 도입했고 질병과 죽음은 환상(마야)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기본적으로 영지주의적인 세계관에서 물질세계와 악과 고난은 우주적 조화라는 영원한 윈리에 대한 올바른 깨달음으로 극복할 수 있는 잘못된 믿음이다.

성경에서는 영혼이 불면한다는 가정이 전혀 없다. 오히려 영혼은 몸과 마찬가지로 시작과 끝이 있는 창조된 실체다. 불멸성은 생명나무에서 아담과 하와에게 제시된 목표였으며 영혼뿐만 아니라 전인격에 제시된 목표이다.
인간의 실존 또한 영혼의 끝없는 재탄생을 통한 순환적 실존이 아니다. 그와 달리 영혼은 몸과 함께 생겨나며 기독교 종말론에서 완성으로 간주되는 시간과 역사 속에서의 성취를 지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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