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이야기 기말고사 대비 정리자료
- 최초 등록일
- 2013.12.24
- 최종 저작일
- 2013.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명화이야기 기말고사 대비 정리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마네(사실주의, 인상주의)
쿠르베의 영향(사실주의)
주제: 일상생활의 단편적 현실, 지극히 평범하고 진부한 주제, 초상화 역시 주위 평범한 인물
어떠한 역사적이거나 영웅적인 위상, 숭고하거나 고결한 인간 행위 발견이 어렵다. 19세기 말 시민 사회속 평범한 일상
풀밭 위에 식사, 피리부를 소년(일상적인 제목)
인상주의적 경향
과감한 색조, 단조로운 색상을 비롯 거친 붓 자국과 명백한 자연광 등 가공되지 않은 요소
시시각각 변화하는 빛에 의해 변화된 현실->생동감있는 표현(인상주의 회화특징)
그림의 평면성(일본판화), 전통 회화(원근법, 명암법 중심의 입체감)를 부정, 명확한 해부학과 엄격한 완성미 부정, 명암이나 원근감이 없어 사람이나 물체가 평면적 표현(현대미술의 추상적), 추상화적 특징, 하얀색 평면을 어두운 배경과 대조, 검정색 윤곽선 사용->평면성 강조
19세기 이전->신고전주의,(정확함, 입체감 명암, 객곽적인 색채)
19세기 말 ->마네의 작품(도시인의 일상적 모습)
마네 후기작품 : 햇빛에 따라 변화하는 색 표현, 주관적으로 보이는 대로 표현, 윤곽선은 없으나, 빛에 의한 색채로 입체감 표현, 정확한 형태의 완성미가 없는 그림
자기 자신의 눈으로 직접 본 것을 자신의 방식으로 그림(인상파), 빛에 의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색, 똑같은 대상을 다른 시간에 그림, 물감을 파레트 위에서 섞는 대신 그것들을 따로따로 점점이 캔버스 위에 병치, 색조의 분할, 색채의 병치(새로운 기법->색 분석)
실제로는 색채 표현이 힘들어 사물의 형태가 구분되지 않고, 불분명
쇠라의 (점묘법): 과학적 색체이론을 기반으로 순색의 점을 찍어 그림(사물의 형태를 명확히 표현)->신인상주의:인상주의의 한계를 극복
버찌를 든 소년, 튈르리 공원의 음악회, 풀밭 위의 식사(일반인 대상이라 탈락), 에밀졸라는 칭찬
배위에서 그림을 그리는 모네(가장 밝은 그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