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절 실험 예비레포트 A+자료
- 최초 등록일
- 2013.12.24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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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실험에서 필요한 도구
2.실험에 필요한 이론
3.설치하는방법
4.실험 결과의 모습들
본문내용
실험에 필요한 이론
그림a에서 너비가 a인 단일 슬릿으로 빛이 입사하고, 슬릿의 각 점은 구면파의 점원으로 작용하여 모든 방향으로 빛을 전파한다. 광선1,2,3,을 보여 주는 그림 b에서 광선 1과 3의 경로차 는
(a sin Q)/2, a sin Q=l 이면 두 광선은 상쇄 간섭한다. 또한 광선2와 4도 같은 이유로 상쇄 간섭한다. 사실상 슬릿의 중심 아래에서 나오는 광선은 a/2 위에서 나오는 광선과 상쇄 간섭한다. 따라서 a sin Q=l 인 각도로 보면 빛을 볼 수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a/4 떨어진 광선1과 2는 (1/4)*a sin Q=(1/2)*l 즉 a sin Q=2l 이면 상쇄 간섭한다. 따라서 슬릿을 계속 늘리게 되면 a sin Q = m’l에서 상쇄간섭이 일어난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회절 : 빛이 슬릿을 통과함에 따라 빛의 회절이 발생할 때, 회절 패턴에서 최솟값에 대한 각도 (짙은 색의 점)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있다. a sin Q = m’l (m’=1,2,3, …) 이유:
이중슬릿 간섭
빛이 2개의 슬릿을 통과함에 따라 빛의 간섭이 발생할 때, 간섭 패턴에서 중심 최댓값에서 (밝은 점) 측변 최댓값까지의 각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d sinQ=ml (m=1,2,3, …)
각 슬릿은 슬릿과 스크린 사이에서 서로 간섭하는 원통형 파면의 파원처럼 파동을 내보낸다. 보강간섭과 상쇄간섭이 일어나서 스크린에 밝고 어두운 띠가 교대로 나타나는 간섭무늬가 생긴다. 밝은 무늬는 보강간섭의 결과이므로 두 슬릿에서 나온 빛의 경로차가 파장의 정수 배이다. 슬릿과 스크린 사이의 길이L이 슬릿의 간격d 보다 훨씬 길 때, 스크린의 점P에 도달한 두 파동의 경로차 는 d sinQ 이며 Q는 중심축과 이루는 각도이다. 따라서 빛의 경로차가 파장의 정수배이면 보강간섭 한다는 조건은 다음과 같다.
dsinQ=ml (m=0,1,2,3,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