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새야새야와 소설 새야새야 비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12.27
- 최종 저작일
- 2013.1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Ⅱ.Ⅰ. 드라마 ‘새야새야’와 소설 ‘새야새야’의 플롯 비교 분석.
Ⅱ.Ⅱ. 드라마 ‘새야새야’와 소설 ‘새야새야’의 인물 비교 분석.
Ⅱ.Ⅲ. 드라마 ‘새야새야’와 소설 ‘새야새야’의 시점 비교 분석.
Ⅱ.Ⅳ. 드라마 ‘새야새야’와 소설 ‘새야새야’의 기법.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본 레포트는 소설 <새야 새야>와 드라마 <새야 새야>를 서사학적 관점에서 플롯, 인물, 시점을 기준으로 비교 분석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먼저 소설의 플롯은 ‘결합 모티프’로 이루어져 있어 독자의 생각을 통해 사건의 관계를 유추해 내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드라마 <새야새야>에서는 ‘결합 모티프’와 ‘자유 모티프’를 자연스럽게 이어서 서술함으로써 서사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인물에서는 드라마와 소설의 내용 또한 비슷했으며 다양함을 초점화하여 사랑, 모성애로 주인공들을 구원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시점에서는 드라마와 소설 모두 3인칭 전지적 시점을 보여 주고 있으며 외부, 내부 시점 즉 작가 서술 상황과 인물 서술상황이 복합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음으로 본론에서는 본격적으로 드라마 <새야새야>와 소설 <새야새야>를 플롯, 인물, 시점에 대해서 상세히 비교 분석 해볼 것이다.
Ⅱ. 본 론
Ⅱ.Ⅰ. 드라마 ‘새야새야’와 소설 ‘새야새야’의 플롯 비교 분석.
서론에서도 언급 했다시피 우선 플롯이란 허구적 서사로서 소설의 미적 구조에서 가장 핵심에 속한다. 이는 소설의 서사적 전개에 있어서 이야기꾼 으로서 화자가 이야기를 전개하는 과정과 그 짜임을 말한다. 소설의 플롯은 구성?구축?결구?짜임새라고도 불리우며, 몇몇 학자는 이를 형태(form), 또는 구조라고도 한다. 플롯이란 단어는 원래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에서 사용한 미토스(mythos)라는 용어를 번역 한 것이다. 그는 <시학>을 통하여 비극의 여섯 가지 요소를 설명하면서 플롯을 ‘행동의 모방’이라 정의했다. 플롯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있지만 모두 아리스토텔레스의 개념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참고 자료
HD TV문학관 “새야새야” 대본, 이은상, KBS
소설 <새야 새야>와 드라마 <새야 새야>를 중심으로. 이종호.
문학과 영상예술. 고현철, 삼영사, 2006
<서사구조의 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