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상대주의
- 최초 등록일
- 2014.01.02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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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문화 상대주의의 문제점
2.문화 상대주의와 인류의 보편적 가치
본문내용
문화들은 다양하고(diverse), 각 문화는 그 자체 유일한 것(unique)이다. 각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이 서로 다르다. 예컨대 현대 산업사회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나 마야 인디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종교적 의례에서 많은 치장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를 과시하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모든 문화는 그 자체의 맥락과 가치에서 이해되어야 한다.(in their own terms and values) 모든 사회적 가치들은 상대적이며, 보편적인 기준이란 존재하지 않는다.(no universal standards) 각 문화의 유일성을 고려하지 않고 여러 사회들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이란 존재하지 않으며,(no culture-free means by which societies could compared) 어떤 문화가 다른 문화보다 발전되었다거나 우월하다고 말할 수 없다. 가치의 기준은 그 문화 내에서만 의미를 가진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성장한 삶의 방식을 좋아하며, 이것을 지속시키고 싶어한다.(People like and want to continue the way of life they grew up) 이것이 문화 상대주의이다. 문화 상대주의 개념이 인류학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 것은 미국의 보아스 학파(students and followers of Boas in North America)에 기인하며, 문화 상대주의는 문화 결정주의(cultural determinism)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보아스 학파는 19세기의 진화주의 이론, 곧 사변적 역사학(19th-century evolution theory or speculative history)에 반기를 들고 역사적 특수주의(historical particularist approach)를 주창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