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홀드 니버와 사회정의' 서평
- 최초 등록일
- 2014.01.03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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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약
1) 정의와 사랑
2) 정의와 힘
3) 저자의 비판 : 정의와 평화
2. 감상
본문내용
1. 요약
본서의 저자는 기독교인이 정치권력이 행사되는 정치적 현실 속에서 살고 있다고 말한다. 때문에 기독교인은 예수 그리스도가 가르친 절대적이고 완전한 사랑의 규범을 이기적이고 구조적인 모순과 불의로 가득한 사회 속에서 어떻게 실천해야 할 것인가, 에 대한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라인홀드 니버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예수의 사랑의 규범과 윤리적 실천 사이에서 야기되는 갈등의 문제에 대해 정의실현을 목표로 하는 정치적 방법이 동원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완전한 평화와 정의가 있는 이상 사회를 꿈꾸지 않았다. 그는 오히려 정의 실현을 위한 비폭력적인 강제력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1) 정의와 사랑
니버는 유대 ‧ 기독교의 중요성을 정의의 초월성에서 찾았다. 이 예언자적 종교의 정의는 모든 역사와 혈실을 초월하기 때문에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긴장을 유지한다. 니버는 예언자적 종교인 유대 ‧ 기독교의 정신만이 우리 시대의 사회적, 도덕적 문제들을 충실하게 다룰 수 있고, 일시적 과정의 상대성에 숭복하지 않고 모든 역사가 영원한 세계를 향할 수 있도록 한다고 주장했다.
니버는 예언자적 기독교의 완성을 예수의 윤리에서 찾는다. 그의 정의는 언제나 사랑과 역설적인 관계를 갖는다. 정의는 사랑 속에 포함되었을 때 완전하게 된다. 사랑의 법은 정의의 근원적인 기준일 뿐만 아니라, 정의에 대한 한계를 인식하게 하면서 모든 근사적 정의 속에 내포되어 있다. 요컨대, 정의는 초월적인 사랑에 대한 근사적 성취인 셈이다. 정의와 사랑은 불가분의 관계를 맺지만 정의와 사랑 사이에는 좁힐 수 없는 간격이 존재한다. 사랑은 이상적 상태의 원리이지만 정의는 인간의 죄에 감염된 불완전한 세계의 원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니버는 사랑을 정치영역에 직접 적용시킬 수 없다고 주장한다.
니버에 의하면 사랑은 종교적 윤리의 이상인 반면, 정의는 이성적 윤리의 목표이다. 따라서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자원은 바로 이성이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