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카바레의 개념
2. 카바레의 기원과 역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카바레(Kabarett)는 불어의 cabaret에 연원을 둔 독일어로, 독일어권(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개발된 아주 다양하고 변화무쌍한 지성적 연예 장르이며, 한국에 존재하지 않는 분야이다. 그러나 독일어권에서 카바레는 한 세기 이상의 역사를 갖고 있는 공연예술로서 어느 면에서는 연극이나 오페라 같은 전통적 공연예술 보다 일반인들에게 더욱 친숙하고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화 현장이라 할 수 있다.
카바레는 보통 두 가지 형태, 즉, 시, 노래, 그리고 산문작품들을 보여주는 ‘문학적 카바레’ 와 패러디, 익살, 해학, 풍자, 그리고 스케치 등으로 구성된 ‘정치(시사)적 카바레’ 로 분류되는데, 어느 공연예술 장르보다도 카바레는 동시대의 삶과 밀접하다.
근대적 카바레는 19세기에 개발되었으며, 특히 사회적∙정치적 상황과 발전에 대한 비판을 담은 정치적 카바레의 전통은 현재에까지 이르고 있는데,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일상에서부터 정신적 가치관, 사회구조, 정치 현상 등 다양한 삶의 모습을 카바레는 솔직하게, 꾸밈없이 드러낸다. 여기에 풍자와 유머를 통한 웃음은 필수적인 요소로서 교훈과 오락의 기능을 동시에 담당한다.
동시대 삶과의 근접성, 그리고 교훈과 오락의 동시성은 우선 카바레가 대중성을 확보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고, 카바레를 일상의 문화 현장으로 만드는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는데, 이와 연관하여 공연예술의 한 장르인 카바레의 역사를 근대의 정치사와의 연관성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카바레의 개념
카바레는 일반적으로 작은 무대에서 이루어지는 쉽고 가벼운 오락극의 형태로서 정치적, 사회적 상황을 노래와 패러디, 그리고 풍자를 통해 비꼬고 비판하는 공연 양식으로 이해된다. 카바레는 춤과 곡예가 주를 이루는 버라이어티 쇼로부터 그 다양한 혼합 형식을 물려받았다.
참고 자료
김광선(1994), “세기 전환기의 카바렛: 공연예술의 새로운 변화 프랑크 베데킨트 경우를 예로”, 한국뷔히너학회, p.2.
정민영(2004), “독일어권 카바레 연구(1)-카바레의 개념 및 발달사”, 한국브레히트 학회,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pp.346~350.
-----(2005), “독일어권 카바레 연구(2)-카바레의 구성과 기능”, 한국브레히트학 회,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p.7
리사 아피냐네시(2007), 강수정 옮김, “카바레: 새로운 예술 공간의 탄생”, 에코 리 브르, p.8.
중앙일보, “예술가들의 아지트 ‘카바레’ 순례기”, 2007. 4. 23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