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사] 자주적 근대사상으로서의 개화
- 최초 등록일
- 2003.05.20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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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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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론
2.개화사상의 형성배경 - 실학적 연원
3.개화사상의 본질
1)문명개화에 대한 인식
2)부국강병의 추구
3)새로운 국제관의 성립
4.혁신적 개화파의 근대지향성
5.혁신적 개화파의 개혁운동 (정치 / 사회 / 경제)
6.개화사상의 의의와 한계
7.결 론
8.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서 론
19세기 중엽이후 한국사회는, 안으로는 양반정치체제의 붕괴와 밖으로는 자본주의열강의 침략이라는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내외적으로 어렵던 상황은 조선의 정치체제에 '자주'와 '근대화'라는 두 과제를, 분리할 수 없는 체제적 과제로서 부과하는 것이었으며, 만일 자주적 근대화라는 과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조선조는 독립조차 지키지 못하고 열강의 침략에 의해 식민지로 전락하게 될 민족적 위기상황에 놓여 있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위기의식이 고조되면서 내외적 과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대응책을 제시하며 실천했는가에 따라 위정척사사상, 동학사상, 개화사상으로 대별할 수 있으며 이러한 민족적 저력은 정치 사회운동으로 전개되었다.
내외적 위기상황에서 대두된 세 가지 사상은 모두 다 그자체 내에 사상적 결함을 지니고 있었지만, 개화사상을 빼놓고는 근대 이후의 근대적 사상을 그만큼 종합적으로 집약한다는 사상을 볼 수가 없기 때문에 개화사상은 한국 근대화의 원류가 되었다고 본다.
개화사상의 최대 목표는 19세기 후반 서구 열강의 침략이 팽배해 가는 대외적 위기의식과 봉건적 제 모순의 심화 속에서 근대화에 의한 근대자주독립국가의 건설이었다. 개화파는 조선의 내외적인 위기의 극복은 근대적 개혁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논리를 펴고 이를 실천운동으로 시도하였다.
개화사상 위에 형성된 개화파는 수구적 개화파와 혁신적 개화파로 구분할 수 있다. 수구적 개화파는 서양과학기술의 도입에 역점을...
참고 자료
1. 강만길, 『고쳐 쓴 한국근대사』, (창작과 비평사, 1997)
2. 강재언, 『근대 한국사상사 연구』, (한울, 1983)
3. 김민환, 『한국언론사』, (사회비평사, 1997)
4. 김태영, 『실학의 국가개혁론』, (서울대학교, 1998)
5. 최정안, 『개화사상의 근대성에 대한 성격』, (원광대 학위논문, 1998)
6. 홍원식 외, 『실학사상과 근대성』, (예문서원, 1998)
7. 한국역사연구회, 『한국사상사의 과학적 이해를 위하여』, (청년사, 1997)
8. 한국역사연구회, 『한국역사』, (역사비평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