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이론,판소리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14.01.10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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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판소리 정의
2. 판소리의 종류
3. 판소리 유파
4. 판소리에 쓰이는 장단
5. 판소리의 뜻과 구성요소
본문내용
1. 판소리 정의
- 한 사람의 창자가 한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긴 서사적인 이야기를 소리와 아니리로 엮어 발림(몸짓)을 곁들이며 구연하는 창악적 구비서사시.
2. 판소리의 종류
- 판소리 열두마당은 조선 후기에 하나씩 사라져 조선 말기에 활동하던 명창을 마지막으로 <춘향가>·<심청가>·<흥보가>·<수궁가>·<적벽가> 다섯마당만 남고 나머지는 모두 전승이 끊어졌다
① 수궁가 ? 군신유의
영조 30년(1754) 이전의 판소리이다. 서민의 애환과 풍자가 넘치는 작품으로서 조선후기의 사회상을 예리하게 해부, 고발한 작품이다. 이 작품의 피상적인 주제는 관념적인충이다. 유교의 질곡하에서 빚어지는 무능, 부패 속에서도 권력에 혈안인 상층계급에 대하여, 고발, 풍자, 저항하는 서민상을 부각한 것이 이 작품의 표면적인 주제다 음악성의 특성은 가급적 간결한 중머리. 중중머리. 특히 세말치 장단을 기본으로 하고 또 될수 있는 한 계면을 피하고, 중고제. 경제 등으로 작곡되어 있는 것이 그 특성이다 전해지는 것은 동편제인 <유성준제>와, 서편제를 기간으로 하는 <강산제>가 있다
② 심청가 - 부자유친
이 소리 역시 <춘향가>와 같은 시대의 작품임을 알 수 있으며, 순조 때의 명창인 박만춘이 <심청가>를 윤색, 개작 하였다는 <조선창극사>의 기술이 이 사실을 뒷 받침한다. <심청가>는 효가 그 주제이지만, 그 이면에는 유교, 불교의 틈바구니에서 고민하는 인간살을 부각시키고 있는 작품이다. 춘향가 다음으로 많이 불려지는 판소리로 이야기의 문학성과 소리의 음악성이 뛰어난 데다가 유면한 대목이 많아서 '작은 춘향가'라고도 불린다. 길이도 춘향가 다음으로 길어서 한 마당을 다 부르는 데 네 시간 가량 걸린다. 심청가는 슬픈 대목이 많아서 계면 조로 된 슬픈 노래가 많다 대표적인 창본으로는 완판, 경판, 신재효본, 이선유본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