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실기/정렬 알고리즘과 정렬망 보고서 및 수업지도안/발견학습모형
- 최초 등록일
- 2014.01.11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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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들어가며
Ⅱ. 본론 - 펼치며
ⅰ. 이론적 배경
① 정렬 알고리즘
② 정렬 알고리즘의 종류
③ 정렬망(Sorting Networks)
ⅱ. 수업 시연 적용 모형 - 발견 학습 모형
ⅲ. 수업 시연 약안
Ⅲ. 결론(각 조원들의 소감문)
Ⅳ. 활동지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들어가며
‘컴퓨터실에서 하는 알고리즘 교육’과 ‘컴퓨터실이 아닌 곳에서 하는 알고리즘 교육’중에서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인가? 일반적으로 정보 교육은 컴퓨터실에서 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알고리즘 수업은 컴퓨터라는 도구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학습자의 사고력을 요구하는 학습과정이기 때문에 오히려 컴퓨터실이 학습의 효율을 저해할 수 있다. 학습자가 컴퓨터 앞에서 컴퓨터를 직접 다루지 않고 생각을 강요하게 된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알고리즘 수업은 컴퓨터가 없는 환경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프로그래밍 교육은 사고력 교육인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다. 학습자는 누구나 프로그래밍의 매력에 빠져든다. 학습자는 더 변형해 보고 싶고 발전시켜 보고 싶고 기존의 프로그래밍이 가지고 생각했던 것을 확인해 보고 싶고, 발전된 것을 보고 기뻐한다. 그런데 왜 그렇게 어렵게 느껴지는 가? 진실로 학습자에게 어려운 것인가?
80년대 프로그래밍을 중심으로 한 정보교육이 우리나라의 정보화 기술 발전의 원동력이 된 것처럼 지금의 학습자들에게도 적절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필요하다. 학습자가 어려워하는 이유는 첫째, 교육용으로써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정이 적절하지 못하고, 둘째, 교사 연수의 부족으로 교사의 프로그래밍 지도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두 가지 조건들을 충족시킨다면 충분히 저학년의 학습자들에게도 프로그래밍을 쉽게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 펼치며
ⅰ. 이론적 배경
1. 정렬 알고리즘
① 컴퓨터의 작동 방법
컴퓨터는 일련의 명령어 집합의 의해서 작동한다. 명령어는 컴퓨터가 데이터를 정렬하거나 데이터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많은 양의 데이터들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고 네트워크를 통해서 정보를 보내는 작업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② 알고리즘이란
알고리즘이란 과제를 완성하기 위한 명령어들의 집합이다. 알고리즘은 컴퓨터 과학의 핵심 개념이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놀이로 배우는 컴퓨터 과학, 홍릉출판사, Tim Bell 지음, 이원규 외 번역, 2010
정보 교육 방법의 실제, 한국학술정보(주), 김영기 외 4명, 2007
알고리즘 사고력 향상을 위한 발견학습 적용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기철, 2006
홍석진 선생님의 정렬망 현장 적용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33871715&q=%EC%A0%95%EB%A0%AC%EB%A7%9D
ENGLISH Computer Science Unplugged - Part 2 Sorting Networks - 2005 http://www.youtube.com/watch?v=30WcPnvf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