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부 시조, 기녀 시조, 사설 시조의 특징 및 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4.01.12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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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시조의 특징 및 작품 분석
2.1 사대부 시조
2.1.1 이조년(李兆年)의 시조, 「이화에 월백하고~」
2.1.2 우탁의 시조「춘산에 눈 녹인 바람~」
2.2 기녀 시조
2.2.1 황진이의 시조 「청산리 벽계수야∼」
2.2.2 계랑의 시조, 「이화우 흩뿌릴제~」
2.3 사설 시조
2.3.1 작자미상 「싀어마님 며느라기 낫바~」
2.3.2 정철(鄭澈)의 사설시조 「장진주사(將進酒辭)」
3. 맺음말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머리말
시조는 고려 중기에 발생하여 고려 말엽에 완성된 형태로, 조선 시대를 거쳐 현대까지 창작되고 부르는 우리 문학의 대표적인 문학 양식이다. 본래 시조라는 명칭의 뜻은 시절가조(時節歌調)로 당시에 유행하던 노래를 일컷는 말로서 시조의 발생 시기는 대체로 고려 말엽(13세기)으로 그 명칭은 짧은 형식의 노래라는 뜻의 단가로 불려왔다. 시조는 우리 민족의 사유와 정서를 노래하고 있다.
조선초기의 시조는 작가에 따라 사대부 시조와 기녀시조로 구분되는데, 사대부들은 우국충절과 자연 속의 안빈 낙도의 삶에 대한 내용의 시조가 많으며, 기녀 시조는 남녀간의 사랑, 그리움을 노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초기에는 단형 시조와 평시조의 형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조선 중기 이후, 가객 김천택, 박효관, 김수장, 안민영 등의 등장으로 시조창이 보편화되면서 조선 후기 평민의식의 성정과 더불어 작자층이 평민으로 확대되고, 평시조이 틀을 벗어나 사설시조가 많이 창작되게 되었다.
이글에서는 시조 문학 선행 연구를 참고하면서 조선전기 시조에서 현대 시조에 이르기까지 시조의 양상을 고찰하고, 사대부 시조, 기녀 시조, 사설시조로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시조의 특징 및 작품 분석
2.1 사대부 시조
사대부 시조는 고려 후기에 이르러 새로이 등장한 신흥 사대부들이 역사적 전환기를 맞아 기존의 문학 양식인 경기체가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유교적 이념을 표출하기 위한 새로운 표현으로서 등장했다. 시조가 사대부들의 문학으로 출발한 만큼 그들의 한시적(漢詩的) 취향도 다소 반영되었고, 우리 고유의 서정 양식인 향가의 전통성도 이어 받았다. 초기 시조의 형태를 알기 위해서는 사대부 시조를 분석, 연구해 봄이 바람직하다.
고려 중기 초기의 이조년과 우탁의 작품을 감상해 보겠다.
참고 자료
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회,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2000
이정자, 「시조 문학 연구론」, 국학자료원, 1987
외국인을 위한 한국고전문학사, 배규범, 주옥파, 2010.1.29.
기녀시조 (외국인을 위한 한국고전문학사, 2010.1.29, 도서출판 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