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터브룩의 생애 및 그의 연극관, 연극작업에 대해 써놓은 레포트입니다. 만족하실겁니다. 참고문헌은 물론 주 또한 달았습니다.
목차
1. 피터 브룩(Peter Brook: 1925- )의 작업
2. 피터 브룩의 연극관
1) '성스러운 연극'
2)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
3) 공동체의 행위 (영적 교감: Communion)
본문내용
피터 브룩은 자신의 저서 『빈 공간 』(1990년),『열린문』(1993년)에서 '성스러운 연극'을 강조하고 있다. '성스러운 연극'은 현대인들에게 맞는 제의적 창조를 의미한다. 현대사회의 과학과 이성의 발달은 '신'이라는 절대적 가치를 붕괴 시켰다. 인간은 자신이 만들어 놓은 과학과 이성을 통해 유토피아를 꿈꾸었다. 하지만 양차 대전을 거치면서 이성에 의해 발달한 과학은 인간성 파괴를 가져왔고 인간은 이성과 과학에 대해 회의하기 시작했다. 인간은 과학의 발달로 편안한 삶을 누리고 있지만 정신적으로는 고립을 경험하고 있다. 그리하여 브룩은 연극이 정신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현대인에게 탈출구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이르렀다.
브룩은 원시시대에 정신적 기능을 담당했던 연극의 '과거의 기능'을 되찾고자 했다. 그는 현대 서구 사회의 대부분의 연극이 과거의 연극이 가졌던 삶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현대 연극이 삶과 연관을 맺고 현대인에게 정신적인 고립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려면 '과거의 기능'을 되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삶과 분리되지 않았던 원시사회의 '제의'속에 내포된 정신적인 기능을 현대 사회에서 되찾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1차 문헌
Brook, Peter ,『열린문』, 허순자 역,서울:평민사, 1996.
, 『빈 공간』, 김선 역, 서울: 청하 출판사, 1998.
,『마하바라타』, 남은주 역, 서울: 예니, 1999.
*2차 문헌
안치운,『공연예술과 실제비평』,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3.
이태주,『(R교수의)연극론』, 서울: 새문사, 1998.
허영, 『연극론』, 서울: 한신문화사, 1990.
Croyden , Margaret .『20세기 실험극』, 송혜숙 역, 서울: 현대미학사, 1994.
Innes ,Christopher. 『 아방가르드 연극의 흐름』, 김미혜 역, 서울: 현대 미학사, 1996.
-학위 논문-
김상교, 「피터 브룩의 연출특성에 관한 연구」,경성대 석사, 1993.
김용일, 「피터 브룩의 'orghast '공연분석을 통해 본 비 화술 언어의 의사소통」 한양대 석사, 1991.
배은영,「피터 브룩(Peter Brook)의[마하바라타 Mahabharata]공연에 나타난 연극언어(theatre language) 연구」,한양대 석사,1998.
손지나, 「피터 브룩의 셰익스피어에 대한 현대적 접근방법과 그 의의에 관한 연구 '한 여름밤의 꿈'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석사, 2000.
홍인표, 「피터 브룩의 '한 여름밤의 꿈'에 나타난 신체적 접근을 통한 역 할 창조 연구」동국대 석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