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序言
2. 동아시아로의 사회주의 수용 배경
3. 동아시아 내의 사회주의 수용
4. 사회주의와 민족해방운동
5. 結語
6. 參考文獻
본문내용
1. 序言
19세기 중반, 동아시아 각국은 잇단 개항과 근대화로 인해 많은 변화를 겪었다. 그런데 이른 시기에 서구 문명을 받아들이고 발전하여 제국의 대열에 오른 일본에 비해 중국, 조선, 베트남은 열강의 끊임없는 침입의 결과 半식민지·식민지 상태에 빠지게 된다. 열강의 침탈과 근대화 과정에서 유입된 자본주의로 고통에 시달린 민중은 이를 타도하고 그들의 고통에서 해방되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기에 등장한 만민의 사회·경제적 평등을 내건 사회주의는 민중에게 매력적으로 인식되었다.
이와 같은 동아시아의 정세 속에 사회주의는 일본을 제외하고 대부분 민족해방운동을 위한 수단으로 수용되었다. 그리고 동아시아 각국은 사회주의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다. 이러한 공통점과 상호 교류 속에서도 각국별로 사회주의를 받아들이고 분파?운용되는 양상은 조금씩 다르기도 했다. 본문에서는 우선 사회주의의 정의와 이것이 동아시아로 수용되기까지의 배경을 살펴보고, 그 수용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회주의가 식민·반식민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한 민족해방운동에 어떻게 이용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동아시아로의 사회주의 수용 배경
사회주의는 ‘공동’을 의미하는 라틴어 socialis에서 유래하였다. 공동이라는 의미에 걸맞게, 사회주의는 산업혁명 이후 확립된 자본주의 사회의 근본모순인 빈부격차와 인간소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산수단을 공유화함으로써 모든 사람이 평등하고 자유로운 세상을 만들겠다는 사상이다. 사회주의를 위와 같이 정의 내리기까지, 사회주의가 등장한 초기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마르크스의 저작 공산주의 선언 에 따르면, 사회주의에는 ①반동적 사회주의, ②보수적 사회주의(부르주아 사회주의), ③비판적·유토피아적 사회주의가 있다. 반동적 사회주의에는 ‘봉건적 사회주의’와 ‘小부르주아 사회주의’, ‘독일 사회주의’가 있는데, 우선 ‘봉건적 사회주의’는 프랑스 혁명과 영국의 개혁운동에서 봉건파들이 피착취 계급을 동원하기 위해 그들의 이해를 대변하는 시늉을 한 것이었다.
참고 자료
강만길, 고쳐 쓴 한국현대사, 창비, 2006.
김학준, 동아시아 공산주의자들의 삶과 이상, 동아일보사, 1998.
박영희, 「中國의 社會主義思潮 受容과 그 作用: Marxism을 中心으로」, 동양학 33,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2003.
박종철, 「베트남의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혁명의 기원, 1910-1945」, 동남아시아연구 2, 한국동남아학회, 1993.
서울대학교동양사학연구실, 강좌 중국사 6, 지식산업사, 1989.
서진영, 중국혁명사. 한울아카데미, 1992.
역사학연구소, 함께 보는 한국근현대사, 서해문집, 2004.
유용태 외, 함께 읽는 동아시아 근현대사, 창비, 2010.
유인선, 새로 쓴 베트남의 역사, 이산, 2003.
이범준, 「베트남공산주의운동의 기원과 전개」 東亞 硏究,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1986.
임경석, 한국 사회주의의 기원, 역사비평사, 2003.
정혜선, 일본공산주의 운동과 천황제, 國學資料院,, 2001.
함택영, 「베트남의 독립, 분단 및 통일 : 농민혁명과 민족해방」, 한국과 국제정치,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1989.
던컨 핼러스, 우리가 알아야 할 코민테른 역사, 오현수 역, 책갈피, 1994.
루시앵 비앙코, 중국 혁명의 기원 : 1915-1949, 신지서원, 2004.
칼 맑스·프리드리히 엥겔스, 공산주의 선언, 김태호 역, 박종철출판사, 1998.
캐빈 맥더모트 외, 코민테른 레닌에서 스탈린까지 국제 공산주의 운동의 역사, 황동하 역, 서해문집, 2009.
V.I.레닌, 제국주의론, 남상일 역, 백산서당, 1986.
W.G.비즐리, 일본 근현대사, 장인성 역, 을유문화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