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뒤르켐 (Emile Durkheim, 1858 ~ )
- 최초 등록일
- 2014.01.22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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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밀 뒤르켐 (Emile Durkheim, 1858 ~ )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뒤르켐의 생애 (연도별)
3. 생애
4. 시대적 배경
5. 저서를 통해 본, 뒤르켐의 사상
6. 맺은말
본문내용
뒤르켐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전통적 가치관이 뿌리째 흔들리는 세기말적 전환기에 새로운 시대와 새 사회에 적합한 도덕적 가치관을 마련하기 위해 사회학이라는 학문을 시작했다. 뒤르켐의 사회학은 그 광대무변한 함의들 에고 불구하고 사람 그 자체처럼 차갑고 분석적이었다. 뒤르켐은 한정된 수의 주제들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들을 여러 각도에서 다루었다. 그의 접근법의 매혹은 경악케 하는 그 역량에 있다. 그는 가장 경사진 통로들을 따라서 구조의 한층 더 깊은 층위들로 뚫고 들어갔다. 여기서는 뒤르켐의 저서인 사회분업론과 자살론 그리고 종교 생활의 원초적 형태에 나온 사상을 다루도록 하겠다. 뒤르켐은 이 논의들 가운데 어느 하나도 일방적인 주장으로서 독자들에게 강요하지 않았다. 경험적인 입증을 해주는 증거를 가진 하나의 사회학적 가설로 표현했다. 뒤르켐은 이러한 방법으로 꽁트의 사회학에서는 빠졌던 실증적 기반을 확립하는 데 성공했다.
<중 략>
뒤르켐은 대부분의 종교에 관한 당시 영미의 사회과학적 연구들과 구분되는 프랑스의 고유한 학문적 전통을 존중한 종교사회학 방법론을 확립하려 했다. 뒤르켐은 먼저 종교 연구를 현상에 대한 엄격하고도 체계적인 정의로부터 시작한다. 다음으로, 기존의 연구 업적들의 비판적 검토였다. 여기서 기존의 연구란 초자연적 존재를 가정하고 종교를 정의한 것을 말한다.
종교현상의 과학적 정의를 위해 뒤르켐은 전략적으로 인류 역사상 가장 원초적 형태의 종교를 찾는다.
뒤르켐은 당시의 지배적인 종교이론들이 종교현상에 관한 심리적 설명에 치중하고 있는 사실을 주목한다. 스펜서, 타일러 그리고 프레이저로 대표되는 정령론자들과 뮐러, 랑으로 대표되는 자연숭배론자들은 종교를 과학적 사고가 발전함에 따라 없어질 환상적 사고로 보고 있다. 이러한 종교현상의 정의 후에, 뒤르켐은 가장 기본적 형태의 종교를 찾는 작업을 한다.
참고 자료
『에밀 뒤르케임의 사회학』현대성 위기극복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아서/민문홍 지음/아카넷 출판사/2001
『에밀 뒤르케임』/케네스 톰슨 지음, 이향순 옮김/학문과 사상사/출판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