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문학
- 최초 등록일
- 2014.01.28
- 최종 저작일
- 20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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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존주의란?
2. 실존의 의미
3. 무신론적 실존주의 [無神論的實存主義]
4. 20세기와 실존주의
5. 실존주의 문학 [實存主義文學]
6. 실존주의의 수용
7. 한국의 실존주의 문학
본문내용
1. 실존주의란?
제1차 세계대전 후의 ‘생(生)의 철학’이나 현상학의 계보를 잇는 이 철학 사상은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문학이나 예술의 분야에까지 확대하여 오늘날에는 세계적인 한 유행사조가 되었다. 그러나 한편 성립 당초의 실존주의의 주장 내용이 희미해져 실존이란 말뜻도 애매해진 감이 없지 않다. 실존주의 철학을 초기에 수립한 야스퍼스나 하이데거를 오늘날 실존주의자라고 부르는 것이 합당하지 않은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할 것이다.
실존이란 말은 원래 철학용어로서 어떤 것의 본질이 그것의 일반적 본성을 의미하는 데 대하여, 그것이 개별자(個別者)로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여, 옛날에는 모든 것에 관해 그 본질과 실존(존재)이 구별되었다. 그러나 하이데거나 야스퍼스에서는 실존이란 특히 인간의 존재를 나타내는 술어로 사용된다. 그것은 인간의 일반적 본질보다도 개개의 인간의 실존, 특히 타자(他者)와 대치(代置)할 수 없는 자기 독자의 실존을 강조하기 때문인데, 이와 같은 경향의 선구자로서는 키르케고르나 포이어바흐를 들 수 있다.
<중 략>
이 사상은 ‘신은 죽었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긴 F.W.니체의 계보(系譜)에 이어지며, 실존에 앞서서 본질을 설정함으로써 신을 부정하는 이 입장에서는, 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인간은 완전히 자유로운 존재라고 생각하여 철저한 휴머니즘의 입장을 취한다.
이 주장에 따르면 오직 인간만이 ‘실존이 본질에 선행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오히려 인간은 끊임없는 자기 초월에 의해서 자기의 본질을 스스로 형성해가지 않으면 안된다. 여기에서 실존의 본질을 이루는 초월은 신에의 수직적(垂直的) 초월이 아니라, 인간에 의한 인간적 세계에의 초월을 뜻한다.
사르트르는 하나의 전체로서의 세계에 대한 그의 가장 중요한 주장은 신의 존재에 대한 거부이다. 신을 논의하는 것은 그 자체가 자기모순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가치기준의 유일한 토대는 인간의 자유이며, 그러므로 누군가가 채택하려고 결정한 가치기준은 외적인 그리고 객관적인 것에 의해서 정당화 될 수 있는 그런 것이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