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케아 공의회 - 아리우스, 니케아 공의회(공의회의 배경과 결정), 니케아 이후의 전개
- 최초 등록일
- 2014.01.30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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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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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리우스
(2) 니케아 공의회
1) 공의회의 배경
2) 공의회의 결정
(3) 니케아 이후의 전개
1) 아리우스주의자들
2) 중도 보수적 오리겐주의자들
3) ‘유사본질(homoiousios)’ 주장자들
4) 아타나시우스
5) 힐러리(The Bishop of Poitiers, c316-367)
(4) 참고자료
본문내용
하나님에 대한 이해와 관련해서 4세기 교회가 직면한 중대한 위기는 아리우스(Arius, 250-336)와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296-373)라는 두 신학자에 의해 야기되었다. 이 논쟁은 318년경 알렉산드리아 교회 내부 논쟁으로 시작되었고, 기독교 교리의 발전에 새로운 국면을 낳았으며 325년 니케아 공의회와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교회의 첫번째 공식 진술로 이어진다.
(1) 아리우스
아리우스는 알렉산드리아 장로였으며, 하나님의 변하지않음(impassibility), 자유(freedom), 그리고 단순성(simplicity)을 보호 하려는 열망으로부터 성자는 성부의 의지의 행동에 의해 존재하게 된 한 피조물이라고 주장했으며, 따라서 성부를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성부는 변하거나 죄를 지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R. Williams, Arius Heresy and Tradition]
이 같은 주장은 근본적으로 오리겐에 의해 주장된 성부와 성자의 관계를 ‘동일본질’이나 성자는 성부께 종속되어있다는 주장에 대한 아리우스의 질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아리우스는 교회에 대하여 성자의 신적 본성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정의하고, 성부와 성자가 어떤 관계에 있는지에 대해 설명할 것을 요구했다. 그의 기본 원칙은 하나님은 결코 창조되거나, 출생하지 않았고, 시작이 없는 분으로 이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고 자신의 신적 존재 내지 본질을 다른 존재나 인격체와 공유할 수 없다.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하나님이 분할될 수 있으며 변화에 종속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존 칼빈, 문병호 저, 30주제로 풀어 쓴 기독교 강요, 생명의말씀사 2013
언약적 관점에서 본 개혁주의 조직신학, 마이클 호튼 저, 부흥과개혁사 2012
루이스 벌코프 저, 기독교교리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8
고려신학대학원 교수진 저, 개혁주의를 말하다. 2011
H. G. 만 저, 교의학, 신앙과지성사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