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 하나님 나라의 이해 - 구약적 배경, 역사적 배경, 실존적인 배경, 문학적 배경, 교회사적 배경으로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4.01.31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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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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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약적(유배교적) 배경으로 이해
ⅱ. 역사적 배경으로 이해
1. 요하네스 바이스(Johannes Weiss)
2. 알버트 슈바이처(Albert Schweitzer)
3. 다드(C. H. Dodd)
ⅲ. 실존적인 배경으로 이해
1. 루돌프 볼트만(Rudolf Bultmann)
ⅳ. 문학적 배경으로 이해
1. 아모스 와일더(Amos Wilder)
2. 노만 페런(Normann Perrin)
ⅴ. 교회사적 배경으로 이해
1. 교회는 하나님 나라이다.
2. 교회는 하나님 나라에 기초한다.
3.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본질을 나타내야 한다.
참고자료
본문내용
하나님 나라는 계시와 베일의 두 얼굴을 지니고 있다. 잡힐듯 잡히지 않고 보일듯 보이지 않으며 밝히 드러난 듯 하다가도 순식간에 감추어져 버리는 신비스러운얼굴, 그 이름이 바로 하나님 나라이다.
신약 성경(사복음서)에 나타난 주제 사상이 바로 하나님 나라이다. 예수님 보다 세례요한은 유대 광야에서 하나님 나라를 소개하고 있다. “회개하라 천국(하나님 나라)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마3:2).
예수님의 첫 번째 시역 역시 하나님 나라임을 알 수가 있다.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마4:17).
그 후 마태 복음서에도 예수님의 사역을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마4:23), 마가 복음에서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막1:14-15), 누가 복음에서도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을 위해 보내심을 받았노라 하시고”(눅4:43)라고 말씀하고 있다.
<중 략>
ⓒ 하나님 나라의 현재는 주인의 뜻을 알고 일하는 것이다. - 포도원은 주인은 품꾼으로 불러 일하게 하고 각 사람에게 약속한 대로 삯을 받는다. 그러나 주인은 포도원에 들어온 시간과 관계가 없이 모든 품꾼이 동일한 품삯을 받는다.
하나님 나라 주인의 뜻을 알지 못하는 자들은 불평하지만, 주인은 주인의 뜻이라면서 그대로 지급을 한다. 이것은 시대적으로 ‘늦게’ 들어온 하나님 나라일지라도 동일한 상급을 받는 하나님 나라의 은혜이다(참조: 마20:1-16).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는 주인의 뜻을 알고 열심히 일을 하기만 하면 된다(참조: 고전15:58, 빌2:12-14).
참고 자료
토마스 R. 슈라이너 저, 간추린 신약신학, CLC 2013
로버트 모건 저, 신약신학이란 무엇인가,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5
루이스 벌코프 저, 기독교교리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8
고려신학대학원 교수진 저, 개혁주의를 말하다. 2011
H. G. 만 저, 교의학, 신앙과지성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