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의학] 계시란 무엇인가 - 계시(일반계시와 특별계시)
- 최초 등록일
- 2014.02.01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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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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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계시
2. 일반계시
3. 특별계시
4. 참고자료
본문내용
모든 진리는 하나님에게서 나오며, 진리는 인간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것을 단지 발견하는 것이라는 사실은 자연히 우리를 “계시”의 교리로 이끌어 준다. 하나님은 동시에 계시의 주체와 객체로서 진리이신 하나님 자신을 하나님 스스로가 다양한 방식으로 계시하여 세계와 인류가 진리 안에서 살기를 원하신다. 진리가 계시되지 않는다면 인류는 거짓과 어둠 속에서 헤맬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계시는 인류와 세계를 비추이는 빛과 같은 하나님의 은총이다.
1. 계시
계시(revelation, 啓示)란 “숨겨져 있는 것을 (커튼을 열어 보여 주듯이) 나타내 보여 준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계시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계시(divine revelation)”에만 한정되어 사용되며, 특히 진리이신 하나님의 “자기계시(self-revelation)”적 성격이 강조된다. 계시라는 말은 이러한 계시행위나 그로 인해 계시된 진리를 가리킨다. 그리고 계시는 자동적이 아니며 의도적이다. 비록 하나님 자신이 진리이시기 때문에 그의 모든 말씀과 행위와 창조가 자동적으로 진리성을 반영하지만, 그 어느 것 하나도 하나님은 의도 없이 말씀하시거나 행하시거나 만드시지 않은 것이 없으며, 모든 것이 그의 무궁한 지혜와 경륜에 따라 된 것이다.
따라서 계시는 의도성을 중심으로 계시자와 피계시자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며 모종의 의사전달 매체(communication media)를 필요로 한다. 피계시자는 의사전달이 가능한 모든 생물이 될 수 있지만, 인간이 그 궁극적 대상이다. 그런데 과연 인간이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이 질문은 매우 중요하지만, 오히려 우리는 먼저 하나님의 능력에서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한다.
참고 자료
존 칼빈, 문병호 저, 30주제로 풀어 쓴 기독교 강요, 생명의말씀사 2013
언약적 관점에서 본 개혁주의 조직신학, 마이클 호튼 저, 부흥과개혁사 2012
루이스 벌코프 저, 기독교교리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8
고려신학대학원 교수진 저, 개혁주의를 말하다. 2011
H. G. 만 저, 교의학, 신앙과지성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