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문화트렌드 읽기(문화산업과대중문화트렌드의이해): 학습저널 2주차 - 1강 만화/애니메이션 트렌드,2강 광고 트렌드와 소비문화,3강 게임 트렌드와 게임문화
- 최초 등록일
- 2014.02.03
- 최종 저작일
- 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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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강 만화/애니메이션 트렌드
2강 광고 트렌드와 소비문화
3강 게임 트렌드와 게임문화
본문내용
✪ Trend Note : ‘온라인만화’의 매력 혹은 장점은 무엇인가?
온라인만화는 웹툰이라고도 하며 출근길의 대중교통, 길을 오가는 사람들, 공공장소 등 웹툰을 보는 사람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렇게 온라인만화 시장이 커진 이유는 스마트폰의 발전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그 이유뿐만 아니라 여러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몇 개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만화는 대부분 무료로 제공되며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공간의 제
약이 없어져 접근성이 용이하다. 누구든지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네티즌 스스로에 의해 작품이 발굴되고 전파되는 새로운 만화 수용 형태로 정착되기 쉽다.
둘째, 전문 교육과정을 받은 전문가가 아닌 꿈을 가진 일반인도 작가로 등반할 수 있다. 즉, 정식으로 출판되는 만화보다 진입의 장벽이 낮아 신인을 발굴하는데 좋다.
셋째, 우리나라 만화산업을 활성화시키는 계기가 된다. 캐릭터상품, 단행본 판매, 영화화 등으로 온라인만화를 상품화하여 만화산업을 성장시킬 수 있다.
<중 략>
마지막으로 직업군의 다양성을 만든다. 만화는 그림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스토리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스토리담당자, 그림담당자, 연출, 홍보, 페이지 관리자 등의 직업군이 새로 생겨난다.
✪ Trend Issue : 한국형 대안 만화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섯 개의 대안 만화작품을 찾아 제목과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1. 김수박의 “빨간 풍선”
《빨간 풍선》은 그동안 출판사와 공동 기획 하에 펴냈던 책들과는 달리 《아날로그맨》 이후 그려진 순수 창작이라는 점이 매우 뜻깊다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티저광고 [teaser advertising] (NEW 경제용어사전, 2006.4.7., 미래와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