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학
- 최초 등록일
- 2014.02.03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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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동중서
2. 성리학의 성립과정
3. 주자학의 성립
4. 양명학
본문내용
동중서
한나라 무제때 도가적 통치이념의 오류를 수정하고 중앙집권화를 이루기 위하여 유가적 통치이론을 주장
이는 유가가 관학화, 나아가 유학이 종교화되는데 큰 영향을 미침
1. 형이상학적 관점
①우주론: 유가(정치 사회철학) + 음양가(형이상학)
음양의 기운 밖에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모든 것은 음양의 기운으로 만들어지고 운행된다.
천관- 희노애락의 기를 가지고 인간과 구체적으로 대응하는 의지적 인격적 천
순자가 떼어 놓은 하늘과 인간을 다시 붙여놓음으로써 자연과학적으로는 후퇴하는 맥락
인간관- 인간은 하늘이 낳고 땅이 기른 천지만물을 문명의 힘으로 완전하게 하는 만물의 영장 =순자
②인성론: 우주의 음양→ 인간의 정감과 성품
정감: 음- 악- 순자적이나 같지 않음
↳궁극적인 의미에서 선은 성품의 계승이지 외부의 규제로 이룩되는 것은 아니라고 봄
성품: 양- 선- 맹자적이나 같지 않음
↳본성은 '이선-쌀-선'이 아니라 '미선-벼-성'의 개념이라고 설명
but맹자도 그런 관점을 견지하고 있었으므로 둘의 차이는 문자적인 것일 뿐
이때 성→선의 방법은 인간의 문화를 통한 계발 =순자
→본래 가치중립적이었던 음과 양을 선악 및 존비의 관계로 구분지어 해석
▷동중서 인성론의 의의
인성 음- 악- 규제하기 위해서 형과 법이 요구됨
양- 선- 그 가능성을 완성시키기 위해 예가 필요
→ 예와 법을 시행하는 것은 군주가 할 일이므로, 군주의 등장을 정당화하기 위한 정치학적 인성론
선진유가에서 형은 덕에 반하는 것이었지만, 이를 음양론으로 대비시켜 필연적인 개념으로 용인
but 그것을 주가 되게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악의 견제〈선의 증가)에서 법가와 같다고는 할 수 없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