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조왕건의 불교 정책과 천안홍경사의 창건배경
- 최초 등록일
- 2014.02.03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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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라 말 불교계의 상황과 개편방향
2. 고려의 건국과 태조 왕건의 불교계 포섭정책
3. 후삼국 통일과 불교정책의 변화
4. 천안봉선홍경사사적갈비: 비문내용을 통한 홍경사 창건배경
5. 맺음말
본문내용
신라 말·고려 초는 왕조교체기로서 사회 변화가 진행된 시기이다. 중앙의 정치적 혼란은 지방의 사원과 호족들이 역사의 전면에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신라 통일 이래 불교는 국가의 지배이념으로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었는데, 신라 말에 이르러 불교의 영향력 확대가 사회적인 문제가 되었다. 따라서 국가적인 차원에서 대응 마련이 절실하게 되었다.
2. 고려의 건국과 태조 왕건의 불교계 포섭정책
고려를 건국한 태조도 불교에 대한 대응책으로 체제를 유지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태조의 불교정책을 살피는 것은 고려 초 국가의 성격을 이해하는 단서를 제공한다. 신라 말 불교계의 가장 큰 변화는 선종의 유행이었다. 선종은 토착 유력자들과 연결되어 크게 유행 하였다. 또한 교단 내에서는 선종의 충격으로 여타의 종파들도 종파 성을 강화해 나갔다. 이러한 선종의 유행은 사원 경제의 비대화와 맞물린 현상이었는데, 당시 사원은 대토지와 많은 인민을 보유하고, 자체 무장력을 갖추기도 하였다. 따라서 통치자의 입장에서는 적절한 대응책이 필요하였다.
고려를 건국한 태조 역시 적극적인 불교 정책을 통하여 체제 유지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건국 초 태조에게 당면한 정치적 과제는 불안한 민심을 안정시키고, 후삼국 통일 전쟁을 수행하는 것이었다. 태조는 이를 위해 먼저 개경 천도와 더불어 대규모로 사원을 창건하였다. 즉위 이듬해에 창건된 10대사를 비롯하여 개경 내 여러 사원들은 팔관회·연등회 등 국가적인 행사를 설행하는 장소로서 고려 국가의 상징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후백제와의 전쟁에서도 사원을 통하여 사기를 진작시킨다든가, 전술적인 차원에서 사원으로부터 도움을 받기도 하였다. 이 중에서 지묘사와 안화선원은 전사자의 명복을 빌어 병사들의 사기를 진작 시키려는 효과를 얻으려는 의도 하에 설립되었다.
참고 자료
박찬양, 「고려 초 천안지역 불교사원의 조형 천흥사, 만일사, 홍경사지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석사학위논문, p29p33
송용운, 「고려태조의 불교대책」, 연세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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