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놀이의개념,호이징거,특성,의미,놀이지도(사례연구법),탈일상성,공동체의식의경험,멋과수월성추구,놀이과정,청소년지도의전망,과제(역할연기법),참여의활성화,사회적연계강화,
- 최초 등록일
- 2014.02.05
- 최종 저작일
- 2013.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1교시 놀이의 개념과 특성(시범실습식 교육방법)
2. 2교시 청소년 놀이의 의미, 놀이지도(사례연구법)
3. 3교시 청소년지도의 전망과 과제(역할연기법)
본문내용
1교시 놀이의 개념과 특성(시범실습식 교육방법)
학습목표
놀이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 놀이의 개념 및 특성
∎놀이의 개념
⦁호이징거(Huizinga, 1872~1942)
놀이란 일정한 시간과 공간의 한계 속에서 자유롭게 동의한, 그러나 완전히 구속력이 있는 규칙에 따라 행해지며, 그 자체가 목적이 되며, 긴장과 즐거움의 감정, 아울러 일상생활과 다르다는 의식을 동반하는 자발적인 행위나 활동
⦁김흥운(1989)
놀이는 하나의 의미로서, 인간 공동생활 자체가 놀이의 형식을 지니면서 집단 전체가 모든 것을 포함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의좋게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내려는 노력을 창출하는 것
∎놀이의 특성
⦁방희정(2001)
①모든 놀이는 자발적 행위이다.
②놀이는 탈일상성을 갖는다.
③놀이는 행동의 결과보다 행동 자체가 목적인 활동이다.
④놀이에는 규칙이 있다.
⑤놀이에 경쟁적 요소가 포함될 수 있다.
⦁로제 카이와(caillois)
①자유로운 활동이다.
②정해진 명확한 공간과 시간의 범위 내에서 한정되어 있는 분리된 활동
③과정이 결정되어 있지 않으며 결과가 미리 확정되어 있지 않은 활동
④재화도 부도 어떠한 새로운 요소도 만들어 내지 않는 비생산적인 활동
⑤약속이 따르는 규칙이 있는 활동
⑥현실생활고 구분된 비현절적인 허구적인 활동
∎레저(leisure)
⦁파이퍼(J. Pieper)
레저는 노동을 위해 존재하지는 않으나 인간이 노동을 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한다.
레저의 핵심은 정신적, 신체적으로 복원하고, 회복하는데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일상으로 돌아가기 전에 우리를 활력이 넘치고 새롭게 하는 실존적 힘을 제공하도록 고양하는 능력이다.
⦁그리지아(De Grazia) 자유시간이 반드시 레저는 아니며, 누구나 자유 시간을 가질 수 있으나,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레저를 누리는 것은 아니다.
⦁레저가 영적, 정신적 자세, 무행동적 태도, 내적 평온, 고요, 명상, 평온, 그리고 개방성을 내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