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문화이해
- 최초 등록일
- 2003.05.25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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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본의 전통 문화 계승 작업과 문화 작업의 세계화
서 론
본 론
I. 일본의 고전 예능
1. 노오
2. 분라쿠
3. 가부키
4. 교겐
5. 라쿠고 (樂語)
6. 만자이 (漫才)
7. 카구라 (神樂)
II. 일본의 전통 문화 계승 작업과 세계화
1. 오늘날의 노오
2. 오늘날의 가부키
3. 현대연극
4. 무용
5. 현대의 대중예능
6. 전통 문화의 세계화
결 론
본문내용
I. 일본의 고전 예능
1. 노오
노오는 약600년의 역사를 가지고 극, 음악, 시 등의 요소가 섞인 현존 세계 최고의 무대 예술이다. 주인공의 대부분이 유령으로 이미 지나버린 인생을 이야기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극을 꾸민 연극이다. 유령이라고 하면 무섭고 괴기스러운 내용일 것이라고 상상하겠지만 그런 내용은 아니고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인간의 본질이나 정을 그린 것이다.
또 한토막 한토막으로 생략되어 표현되는 동작 하나 하나 가운데에는 인생의 묘미가 압축되어 있으며 무표정한 노오 가면에는 아이러니컬하게도 수백만의 표정이 숨어 있는 것이다. 노오는 일본인이 만들어낸, 오랫동안 일본인이 지켜 봐 온 무대 예술이다.
1) 노오에 대해
일본의 노오는 노오 무대(能舞臺)라고 일컫는 간소한 무대에서 상연되는 일종의 가면악극. 예전엔 사루가쿠 노오(申樂能, 猿樂能), 뎅가쿠 노오(田樂能), 교겐 노오(狂言能)가 있었지만 그후 사루가쿠 노오만을 단순히 노오라 부르고 사루가쿠라는 호칭과 함께 사용해 오다가 에도시대(江戶時代, 1603-1867) 이후 그저 노오로 불리게 되었다.
2) 노오의 역사
노오의 기원은 정확하지 않지만 풍년을 기원하는 민족예능이나 뎅가쿠 (田樂), 흉내 예능인 사루가쿠(猿樂),중국에서 전해진 산가쿠(散樂)등이 서로 교류, 영향을 끼치면서 서서히 발전해 온 것이다. 남북조시대가 되자 칸아미가 흉내 본위에 사루가쿠에 음악성, 가무성의 요소를 가미해 그 아들 제아미가 유현성을 추구하는 夢幻能를 확립시키고 노오를 한층 더 높은 무대 예술로 정착시켰다. 에도 시대가 되자 노오는 무가의 式樂으로서 막부에 보존되었다. 막부 붕괴 후는 명치유신이나 전쟁 등 수많은 혼란을 겪으며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
참고 자료
1. 일본 재창조, 월리엄 채프만, 다음 세대, 1994
2. 일본민속의 이해, 谷川健一, 교학연구사, 1981
3. 일본의 근대화와 지식인, 마리우스 B.잰슨 외, 교학연구사, 1981
4. 일본 문화의 이해, 오미선·고이시 토시오, 보고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