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및 공연/전시 분야 4D 콘텐츠의 Disruptive Innovation 사례: d’strict (디스트릭트)
- 최초 등록일
- 2014.02.24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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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케이스 보고서에는 해외 유수 기업과 다양한 협업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최고 수준의 4D Media 산업의 기업이 어떻게 혁신하였는지 보여 줄 계획이며, 이전 2D 미디어 산업에서 디스트릭트가 보여준 4D Media를 “disruptive innovation”의 example로 보고 하고자 한다.
목차
i.디스트릭트의 배경
ii.디스트릭트의 마술과 같은 다양한 Product 성과: 삼성 JET Global Launching Show (제스처센싱 홀로그래픽 퍼포먼스) 등
iii.디스트릭트의 향후 기업의 혁신 계획: “stikus” (새로운 개념의 초대형 UCC (사용자 참여형) 광고 플랫폼) 등
본문내용
d’strict (디스트릭트)는 2004년 6월 28일 현실과 상상의 결합을 즐길 수 있는 “4D” 뉴미디어를 창조한 회사로 당시 비즈니스 영역은 Mobile UI/GUI, New Device UI, 전시 영상 등 디지털 디자인 기업으로 출범하였다. 디스트릭트는 공연, 전시, 게임 등 다양한 분야와의 접목을 통해 이전에는 없었던 전혀 새로운 형태의 4D 콘텐츠 플랫폼을 구현하는 콘텐츠 제작사로 성장하고 있는 회사 이다. 디지털에 특화된 “UX (User Experience) Design company”라는 기업 비전을 정립하여 “공간” 디자인 컨셉으로 홀로그램, 3D, 증강현실로 구성된 차세대 영상과 동작인식, 사운드 인식 등의 체험형 기술이 결합된 4D Tool로 구성하여 만든 미디어 상품을 세계적으로 상용화 시켰고 2004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 전 직원이 참여하는 R&D 문화와 세계적 기업과의 프로젝트를 거치며 Emerging & Cross Media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본 케이스 보고서에는 디스트릭트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최고 수준의 4D 콘텐츠 기술을 활용하여 차세대 광고/전시 산업에 어떻게 진입하고 성장 하였는지 조사하며 2D 미디어 산업 바탕에서 디스트릭트가 이룬 4D 미디어 사업의 성과를 “disruptive innovation”의 사례로 살펴 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글로벌 콘텐츠 산업에서 최근 글로벌 기업의 동향을 파악하여 미래 유망주 서비스 문화 산업으로 발전 할 수 있는 4D 미디어 콘텐츠 시장을 이해 하고자 한다.
배경
4D 기술의 정의 및 특징
4D란 무엇인가? 쉽게 설명하면 4D = 3D+1D 이며 3D에 또 다른 차원이 추가 됐다는 의미이다. 이는 수학적인 의미의 4D와는 다르며 3D 영상에 물리적 효과를 추가함으로서 사용자가 실감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과 컨텐츠를 말한다. 명확한 기술적 배경에서 정의된 용어는 아니며 마케팅 차원에서 생겨난 용어이다.
참고 자료
4D film (2012), Wikipedia, retrieved from http://en.wikipedia.org/wiki/4D_film
한국컨텐츠 진흥원(2010, June), 체감형(4D) 기술 및 콘텐츠의 현황과 전망, 문화기술(CT) 심층리포트
D’strict, retrieved from http://www.dstrict.com
B.T. Koo, Y.J. Park, P.S. Heo, M.H. Rim(2011, February), The Trend and Case of the Next Generation Converged Contents Industry, 전자통신동향분석, 2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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