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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뒤르껭의 사상
2. 베버의 사상
Ⅱ. 본론 : 비교 분석
1. 뒤르껭 사상의 강점 및 약점
2. 베버 사상의 강점 및 약점
3. 두 사상의 유사점 비교 분석
4. 두 사상의 차이점 비교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뒤르껭의 사상
에밀 뒤르껭은 프랑스의 사회학자이며 사회학과 인류학이 형성되는 데 크게 기여한 바 있는 인물이다. 그의 사회학 연보는 사회학이 학계에서 사회과학의 분과로 확립되는 데 일조하기도 했다. 뒤르껭은 일생동안 학생들을 가르치고 교육, 범죄, 종교, 자살, 사회주의등 사회의 여러 측면에서 수많은 사회학 연구서를 출간했으며, 초기 연대주의와 길드사회주의를 제창한 사람이기도 하다. 그는 여러 가지 분야에 대해 뒤르켕 본인만의 독특한 사상을 남겼는데 각각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회적 사실에서는 원래 뒤르껭은 종교적, 인종적 단일성이 깨진 근대 사회가 어떻게 통합과 응집성을 유지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근대 사회의 사회생활을 연구하기 위해 뒤르껭은 사회 현상에 거의 처음으로 과학적인 접근을 시도했다. 허버트 스펜서와 마찬가지로 뒤르껭은 사회의 여러 분야들이 어떻게 일상적으로 기능하는지 밝혀서 그 성격과 존재를 설명하고자 한 것이다.
뒤르껭은 기능주의 이론의 가장 대표적인 학자중의 한 사람으로, 그 시대의 사회학자들 가운데에서도 교육에 관한 관심이 가장 많았던 사람이다. 그는 사람은 비사회적 존재로 태어나므로 이를 사회적 존재로 길러야하는데, 교육이 바로 이 기능을 수행한다 하여, 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하였다. 그는 사회화를 위한 교육의 기능이 두 가지 내용으로 구성된다고 보았으며, 그 하나는 "보편적 사회화"이다. 이것은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 즉 집합의식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하여 그 사회의 특성을 유지하고 구성원들의 동질성을 확보한다. 이는 한 사회가 존속하는데 뿐만 아니라 독특성을 유지하는 데에도 필수적인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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