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조직 - 드라마 방송사와 외주제작사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4.03.11
- 최종 저작일
- 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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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방송사와 외주제작사
1) 외주제작사 등장 배경
2) 방송사와 외주제작사의 네트워크 관계
2. 드라마 외주제작산업의 현황
3. 문제점 발생원인
1) 자원의존이론에서 본 문제점의 배경
2) 제작과정에서 본 문제점의 배경
4. 문제점
1) 제작비 관련 문제
2)재산권 문제
5. 대안
1) 문제점의 배경을 통해 살펴본 대안의 주안점 – 법적 장치의 마련
2) 제작비 관련 문제에 대한 대안 – 표준제작비 제도
3) 재산권 문제에 대한 대안 – 런닝개런티
4) 총체적 대안 – 표준 계약서
6. REFERENCE
본문내용
외주제작사 등장 배경
드라마 분야에서 방송사와 외주 제작사가 네트워크 조직을 갖기 시작한 것은 정부의 정책이라는 환경의 변화에 의해서 시작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정부가 관련정책을 내놓은 1991년 이전까지는 지상파 방송사가 프로그램의 제작, 유통, 송출까지 모두 수행하고 있었던 상황이었다. 정부는 외주 제작 비율을 늘림으로써 독립적인 외주 제작사를 양성하여 수직적으로 통합되어있는 방송사 조직을 분산시키려 했다. 또한, 방송 의무 외주 정책을 실시함으로써 방송 프로그램의 생산자를 다양화하여, 결과적으로 방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과 경쟁력을 기르는 것을 기대했다.
<중 략>
방송사와 외주제작사의 네트워크 관계
네트워크 조직은 조직 비대화에 따른 비효율성을 제거하여, 환경에 대한 적응력과 유연성을 제고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구조이다. 네트워크 내에 있는 모든 기업들은 자신들의 핵심역량에만 전념하고, 각각 다른 핵심 역량을 가진 기업과는 제휴를 통하여 연결하는 시스템이다. 방송업계는 생각보다 높은 비율로 방송 콘텐츠들을 외주로 위탁 제작한다. 그런데 방송국에 핵심역량이 없다기 보다는 경영상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 외주제작을 하고 있다.
방송사와 외주제작사의 업무 관계는 수직, 수평적 관계가 공존하는 복합적 관계라 할 수 있다. 외주 제작 시 프로그램이 편성되면, 외주 제작자는 자사에 소속된 작가를 고용하여 드라마를 만들고, 방송사는 드라마 컨텐츠의 품질관리 또는 주도권 확보를 목적으로 방송사 내 연출자를 외주 제작에 파견하기도 한다. 네트워크의 기본관계의 측면에서는 방송사가 주도권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지배적인 측면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외주 제작사와 방송사가 공동연출을 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협동적 관계를 가지기도 한다. 네트워크 형성의 범위로는 사내에서 이루어진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외부적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방송사와 외주 제작사의 네트워크 관계가 강화 되면서 방송사 내부의 조직에도 변화가 있었다. 본래 방송사는 조직이 비대화되어 있고, 의사 결정 과정이 복잡하다는 점을 갖고 있어 경직성을 갖고 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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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경 방송콘텐츠 공급제작계약의 계약법 및 경쟁법적 쟁점
지성우, 최민재 방송콘텐츠 유통활성화를 위한 재산권 보호방안에 관한 연구
최현철, 추혜원, 강창식 자원의존이론에서 본 외주제작정책의 문제점 분석
KOCCA포커스 2009-9 방송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외주제도 개선방안- 한국콘텐츠진흥원 이만제 수석연구원 외 4명
영국 2003년 커뮤니케이션법 제정에 따른 외주정책 평가 - 인하대 언론정보학 교수 김대호
방송통신위원회 자료, 한국콘텐츠 진흥원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