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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해

*현*
최초 등록일
2003.06.02
최종 저작일
2003.06
19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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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부터 내용, 영향까지 전체적으로 자세히 다룬 레포트입니다.
그림도 많구요...
가격?
좀 비싸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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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후회하지 않으실껍니다!
^0^
저패니메이션에 대한 레포트는 또 따로 등록했으니 저의 다른 자료도 함께 봐주세요~^^

목차

1. 머리말

2. 역사
(1) 일본 만화의 역사
1) 고전시대의 애니메이션
a)고대
b) 만화의 할아버지 토바쇼조
c) 에도 시대의 민화
d) 카츠시카 호쿠사이
2) 2차 대전 이후
a) 초창기의 만화(전시 ~ 1945)
b) 전후 부흥기에서 고도 성장기까지 (제1기 : 1945~1958)
c) 현대만화의 성장기 (제2기 : 1959 ~ 1965)
d) 새로운 방식의 만화문화 (제3기 : 1966~1973)
e) 만화영역의 확대와 세분화 (제4기 : 1974~1978)
f) 생활감을 잘 드러내는 만화 (제5기 : 1979~1986)
g) 정보를 제공하며 문학에 영향을 끼치는 만화 (제6기 : 1986~)
(2) 저패니메이션의 등장
(3) 저패니메이션의 역사

3. 일본 애니메이션의 영향
(1) 오타쿠
(2) 코스프레
(3) 만화 동인지
(4) 스포츠 붐의 견인차
(5) 교육수단, 사회 운동으로서의 만화

4. 맺음말

본문내용

MBC TV를 켜면 매일 아침에 어김없이 방영되는 어린이 장수 프로그램인 <뽀뽀뽀>가 있다. 이것은 우리 나라의 어린이 프로그램의 대명사격이 작품이다. 과거에 이 프로그램은 “아빠가 출근할 때 뽀뽀뽀, 엄마가 안아줄 때 뽀뽀뽀...”라는 유명한 주제가가 취학전 아이들의 춤으로 시작된다. 그러던 것이 언제부턴가 이 주제가가 끝난 뒤에 “패스, 패스, 패스, 네 꿈을 펼쳐라. 세계에 제일가는 스트라이커...”라는 <축구왕 슛돌이>주제가와 축구공을 갖고 깡충깡충 뛰는 아이들의 유희가 삽입되었다. 2002년 월드컵을 서울에 유치하기 위해서 축구 붐을 일으키기 위한 기획 프로그램 중 하나였다. 이 같은 동기야 그다지 문제삼을 게 없다. 그러나 방송사 측이 많고 많은 노래 중에 캠페인 노래로 선택한 것이 왜 하필이면 일본 애니메이션이냐는 것이다. 방송사측이 우리 나라에서 한국어로 번역되어 몇 해 전에 TV에서 크게 인기를 끌었던 거라서 우리 나라의 것인줄 알았던 걸일까? 어릴 때부터 일본 만화가 우리 만화라고 봐왔던 현실에서 이런 웃지 못할 일화가 일어날 수밖에 없음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일본 문화는 개방할 수 없었던 그때 일본 만화를 한국적 배경으로 수정해서 방영했던 예는 <축구왕 슛돌이>만 아니라 <은하철도999> <독수리 오형제> 등 거의 지금껏 봐왔던 대부분의 만화가 그러하다 생각하면 틀리지 않는다.

참고 자료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박태권 길벗 1997년
<일본 애니메이션의 분석과 비판>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한울 1999년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한창완 한울 2001년 3월
<재패니메이션의 이해> 박정일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2년 2월
<망가 vs 만화> 손상익 초록배매직스 2000년 7월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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