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한국,발레,현대무용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14.03.17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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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별 한국 현대무용의 변화
2. 시대별 한국 발레의 변화
3. 시대별 한국 무용의 변화
본문내용
I. 시대별 한국 현대무용의 변화
1926년 ~ 해방이전
1920년대를 전후로 하여 퍼지기 시작한 사회 개조론과 문화주의 철학에 의해 개조, 개선, 개량, 개혁 등과 같은 말들이 나타나면서 문학, 음악, 미술등은 서구의 문물과 문화의 유입으로 많은변화를 시도한다. 1926년 3월 21일 경성 공화당에서의 일본인 무용가 이시이바꾸의 서구무용의 시대적 감각에 맞는 새로운 기법과 체계의 결합을 이룬 내한 공연으로 한 국 현대무용이 태동한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한다. 배구자와 그의 문하로 들어간 최승희와 조택원이 한국 현대무용의 인맥을 형성, 한국 현대무용사를 개척했다
해방 이후~1970년대
1945년 여러단체 결성을 시작으로 결성, 해체, 통합의 끊임없는 사회로의 자리매김의 과정으로부터 시작된다. 1963 이화여자대학교 교수의 육완순에 이은 여러 중진 무용가들의 활발한 작품활동이 시작된다. 64년부터 91년까지 이화여대교수로 재직하면서 그는 현대무용운동을 성공적으로 이끌었고 숱한 제자를 키워 전국 40여개 대학에 골고루 포진시켰다. 이시기는 1분기와는 달리 좀더 폭넓은 작품의 주제와 소재를 통한 다양한 안무가들의 작품활동을 발견할 수 있는데 몇가지 특징으로는 여전히 한국적 정서와 문화, 동양적이고 토속적인 사상을 바탕으로 한 작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사실과 무용의 테크닉과 새로운 안무법의 사용, 무용미학과 철학에 대한 연구가 작품을 통해 드러나고 인간 존재와 삶에 대한 시각 또한 표현되고 있다는 점이다.
<중 략>
무용극형태의 공연 양식이 창작대본과 창작음악 사용을 원칙으로 하여 참가하는 대한민국 무용제의 시작으로 새로운 양식의 무용극 태동을 기대케 한다. 1982년은 무용계 활동이 상당히 활발하게 부각되는 해로 현대무용만의 행사인 현대무용향연이 생겨나고 평론가들이 모임을 만들었다. 또한 지방 무용인들의 활동이 활발해졌고 문학작품들의 소재로 한 작품들이 무용화되는 두드러진 현상을 나타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