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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역(Causative)은 인류언어에 있어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통사의미범주로서, 사람들이 사물간의 인과관계를 인식한 후에 표현하는 언어형식 중의 하나이다. 사람이나 사물이 어떤 행위를 하고 그에 따른 어떤 변화 혹은 상태를 나타내는 것은 자체적인 결과일 수도 있고, 외부작용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그러한 작용의 과정이 언어상에 표현되면 바로 사역의미를 표현하는 통사구조가 생성되는 것이다. 세계의 많은 언어들에서 ‘누군가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시키는 보편적인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서 문법적 기제를 사용하는데, 그 기제를 사역이라고 하는 것이다. 하지만 세계 각 언어에서의 사역 표현이 모두 일치한 형태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그렇기에 형태변화가 존재하지 않는 중국어의 사역표현의 경우 그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생성문법의 시각에서 현대중국어의 사역문에 대해서 간략하게 그에 대한 분석을 하려한다. 그를 위해 외현의 사역문이든 내현의 사역문이든 문장의 사건술어로 존재하는 경동사의 개념을 사용하려 한다. 내현의 사역문은 광범위한 범위와 더불어 비대격, 비능격의 사역문 등으로 복잡한 개념을 가지고 있어 이에 대해 분석해보고 그 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사역의 분류
각 나라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는 막연히 보기에는 모두 달라보이고 그 공통점을
찾는 것이 쉽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각 언어를 분석해보면 인간의 언어현상과 규칙에는 놀라울 정도의 공통점들이 많이 발견된다. 이러한 언어의 보편성은 언어연구에 있어 중요한 출발점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언어표현의 사역성도 이 중 하나이고 여러 다른 언어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사역성이 흥미로운 점은 사역성이라는 이 말 자체의 정의를 어떻게 내리는 지 조차에 대해서도 각 학자의 견해가 다르며 그 통사적인 역할에 대한 견해도 일치하고 있지 않으며, 각 언어에서 나타나는 모습과 그에 대한 해석도 천차만별이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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