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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2장 - Study(성경연구), 해설(성경주해), 핵심(성경주제), 묵상(현대적 적용), Q&A(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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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3.25
최종 저작일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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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격은 자료의 질에 비해 저렴하게 결정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설교문을 준비하시거나 성경공부를 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내용구성에 대한 간략한 소개

- Study (연구) - 배경지식, 단어 및 용어해설, 내용연구, 성경공부
- 해설 (주해) - 성경본문해설, 전체적인 내용 주해
- 핵심 (주제) - 본 장에서 핵심이 되는 내용 및 주제
- 묵상 (현대적 적용) - 본문 현대적 이해 및 현대적 적용
- Q&A (질의응답) - 앞서 다뤄던 내용을 중심으로 질의응답

목차

1. 창세기 2장 - Study (성경연구)
1.1 창조로 인한 기쁨 ( 2:1-3 )
1.1.1 지으시던 일이…마치시고 ( 2:2,3 )
1.2 인간 창조 ( 2:4-25 )
1.2.1 대략 ( 2:4 )
1.2.2 흙으로…지으시고 ( 2:7 )
1.2.3 에덴 동산 ( 2:8-17 )
1.2.4 본절들은 창조 사역의 ( 2:18,19 )
1.2.5 아담이 각 동물에게 ( 2:19 )
1.2.6 하나님이…깊이 잠들게 하시니 ( 2:21 )
1.2.7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 2:23 )
1.2.8 결혼의 원리 ( 2:24 )
1.2.9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 ( 2:25 )

2. 창세기 1장 - 해설 (성경주해)
2.1 안식 선포 ( 창 2:1-3 )
2.2 인간 창조 ( 2:4-25 )

3. 창세기 2장 - 핵심 (성경주제)
3.1 2:1-3
3.2 행위 언약(창조 언약, 2:16,17)

4. 창세기 2장 - 묵상 (현대적 적용)
4.1 안식일 제도의 기원과 발전 ( 2:1-3 )
4.2 에덴동산의 교훈 ( 2:8 )
4.3 하나님께서 선악과를 두신 이유 ( 2:16, 17 )
4.4 하와가 하나님의 말씀을 변조한 내용 ( 2:17-3:3 )
4.5 여인 창조의 재료인 아담의 갈빗대 ( 2:21-25 )

5. 창세기 2장 - Q&A (질의응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창세기 2장 - Study (성경연구)

1.1 창조로 인한 기쁨 ( 2:1-3 )

하나님의 사랑이 어린 창조 행위로 말미암아 캄캄한 무존재의 상태가 이제는 온갖 생명이 살아 숨쉬는 기쁨의 동산이 되었다. 에덴 동산에 깃든 이 평온한 기쁨과 안식은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내신 하나님의 주권 사상을 믿는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언제나 임하는 참된 기쁨과 평안이다.

1.1.1 지으시던 일이…마치시고 ( 2:2,3 )
창조 사역이 종결된 날에 대한 견해로서 6일설과 7일설이 있다. 이러한 견해차는 ‘마치니’(히, 와예칼)의 시제에 대한 이견(異見)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히브리 문법의 ‘와우 계속법’에 의하여 하나님의 창조 사역은 소극적으로는 창조 사역이 일단 중지된 제6일로, 적극적으로는 제7일의 축복과 성화에까지 미친다고 말할 수 있다.

1.2 인간 창조 ( 2:4-25 )

본문은 앞서 언급된 천지 창조 사건(1:2-2:3)과 별개의 것이 아니라 인간 창조를 중심으로 그 사건을 다른 각도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는 부분이다. 즉 본문은 타락 이전 낙원에 있는 인간의 본래 상태에 대한 묘사인데 특히 여기에는 최초의 동산(4-14절), 최초의 금령(16,17절), 최초의 결혼(18-25절) 등이 언급되어 있다.

1.2.1 대략 ( 2:4 )
히, ‘톨레도트’는 개역성경에서는 ‘사적’, ‘후예’, ‘계보’, ‘약전’ 등으로 번역되었다. 한편 이 단어의 문자적 의미는 ‘탄생’, ‘출산’이다. 따라서 본절은 천지가 하나님의 창조의 힘으로 말미암아 완전한 무(無)의 상태에서 완벽한 유(有)의 상태로 출산된 것임을 시사한다.

1.2.2 흙으로…지으시고 ( 2:7 )
이 구절은 인간과 흙(혹은 땅)이 서로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인 것을 보여 준다(고전 15:47). 더욱이 인간과 땅 사이의 결속은 히브리어 동근어(同根語)인 ‘아담’(사람)과 ‘아다마’(땅)가 병행되어 사용됨으로써 보다 분명하게 표현되었다. 한편 질료적인 신체 속에 신적 생명력이 들어감으로써 비로소 인간은 생령이 된 것인데, 여기서 우리는 히브리인들의 인간관은 육신과 영혼을 철저히 구별하는 헬라인들의 인간관과는 달리 사람을 실재적인 몸과 생명의 결합체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하나님이 만일 그의 숨을 인간에게서 거두시면 사람은 다시 생명 없는 질료인 흙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서 인간의 생사(生死)가 하나님의 주권에 달려 있음과 인간의 한계성이 여실히 드러난다(욥 34:14,15;시 104:29,30).

참고 자료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매튜 헨리 저, 원어해석 대사전 겸 매튜 헨리 성서주석, 기독교문사 2013
선교횃불 편집부 저, 톰슨 성경주석, 선교횃불 2012
편집부 저, 프라임주석성경, 대한기독교서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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