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개론(국악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4.03.29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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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악에 대한 소개입니다.
국악의 역사와 국악기 국악장단등
다양한 영역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국악의 실체
Ⅱ. 국악의 특성
Ⅲ. 국악기 분류
Ⅳ. 국악기의 특성
Ⅴ. 국악감상곡
본문내용
Ⅰ. 국악의 실체
국악이란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을 말한다.
국악은 20C 이후에 널리 퍼진 음악 또는 양악(서양음악)과 구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국악이 양악과 맞서는 개념으로 수용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적, 교육적 인식이 미흡하다는 점은 누구나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또한 ‘국악은 특별히 전공으로 택했을 때 이루어지는 음악이다’라는 생각과 자국의 음악인 국악을 잘 이해하지 못해도 별로 상관이 없다는 통념이 아직도 교육현장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음악이란 그 시대를 나타내주는 문화적 현상이다.
“治世之音은 安以樂하고 亂世之音은 怨以怒하고 亡國之音은 哀以思하다”하였다.(樂記中에서)
즉 치세의 음은 편안하고 즐겁고 난세의 음은 원망하고 성내고 망국의 음은 슬퍼하고 근심한다는 뜻이다.
우리가 우리의 역사를 잘 알아야 하듯 국악 또한 특별한 음악이 아닌 우리가 살아온 삶의 역사를 소리로 악기로 무용으로 표현한 것이므로 국악은 “治世之音”의 시대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국악의 실체를 올바로 파악하고, 인식하며 선행하는 작업을 교육의 초석이 되는 초등교육에서 반드시 실시되어야 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중 략>
창자 한명이 고수한명의 북반주에 맞추어 노래하는데 창자는 소리(창), 아니리(말), 발림(몸짓)의 세가지 예술행위를 하고 고수(추임새)는 음악의 흐름을 장단으로 통제한다.(일고수 이명창)
12마당 중 5마당이 전해진다.
5마당 :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그밖에 창극, 마당놀이, 여성국극등이 있다
4. 영산회상
가) 현악 영산회상
가야금, 거문고 등 현악기가 편성되어 현악영산회상 또는 줄풍류라고도 하며 첫 곡의 시작을 거문고 독주로 시작해서 거문고 회상이라 부르기도 하며 중광지곡이라는 아명도 있다.
모음곡 형식으로 상영산, 중영산, 세영산, 가락덜이, 삼현도드리, 하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의 9개의 작은 곡으로 이루어지며 느린 속도에서 점차 빨라지는 곡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