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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성생활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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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29
최종 저작일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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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대의 성 관념
1. 인류 혼인제도의 발달
1) 인류 최초의 변화
2) 가족제도의 등장
3) 고대 중국의 성 풍속
2. 다양한 성애의 표출
1) 동성애
2) 기타 성 도착증
3) 고대부터 내려온 방중술

Ⅱ. 성억압의 역사
1. 기녀(妓女)
1) 기녀의 역사
2) 당나라의 궁정기녀, 교방(敎坊)
3) 가기(家妓)의 풍속
4) 기관(妓館)과 가모(假母)
5) 기녀의 교양
6) 기녀의 생활
2. 전족
1) 전족의 기원과 전개
2) 전족의 방법
3) 전족의 원인
4) 전족과 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대의 성 관념
1. 인류 혼인제도의 발달
1) 인류 최초의 변화
선사시기, 유인원과 겨우 구분되기 시작할 즈음의 인간은 어떠한 생활양식으로 살고 있었을까. 석기시대라고 불리는 이 시기에 대하여 우리는 놀랄 만큼 아는 것이 적다. 단편적인 몇몇 유물이나 고대 사서에 기록된 신화 같은 것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알 수 있을 뿐이다. 그렇다면 고대인의 성 생활은 어떠했을까. 성 생활은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측면이다. 프로이트는 이러한 성적 욕구(리비도)를 인간 삶의 근원적인 에너지로 파악할 정도였다. 사랑에 관한 수 많은 설화와 민담, 소설들을 참고할 때 이러한 인간의 특성은 유사 이래 그다지 변한 것이 없는 것 같다. 그렇다면 역사 이전 시기 인간의 성 생활은 어떠하였는가를 묻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 아니겠는가. 인류에게 있어 가장 최초의 변화는 성 행위 방식에 있었다. 인류의 성 행위 방식은 영장목에 속하는 다른 동물과는 다르다. 이를테면 영장류 동물의 교미는 일반적으로 후위의 자세를 취한다. 즉, 암컷이 팔과 다리로 몸을 단단히 지탱하면 수컷이 암컷의 몸에 기어올라 팔다리로 단단히 몸을 지탱하여 생식기를 암컷의 뒤쪽에 삽입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세는 인류가 화석인류로 진화하였을 때 완전히 뒤바뀌었다.
인류의 성행위방식은 전위를 기본으로 한다. (성 행위 방식에서 파생되는 여러 체위에 대해서는 다른 기회에 논하기로 하자) 전위란 후위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수컷과 암컷이 마주본 채로 성기를 삽입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성 행위 방식의 변화에 대하여 류다린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러한 변화는 인간 성교의 질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일반 동물계에서 벗어나게 되는 다음과 같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띠고 있다.
첫째, 얼굴을 마주보는 성교는 성교 과정에서 상대방의 얼굴에 나타난 다양한 표정을 살필 수 있는데, 이러한 시각 형상은 한층 더 성적 흥분을 불러일으켜 보다 만족스러운 성교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만든다.

참고 자료

김명석, 『중국인의 성과 사랑』, 이담, 2011
――――, 『역사 속 중국의 성문화』, 이담, 2010
김문학, 『오천년 중국사 속의 사랑과 욕망』, 지식여행, 2011
고홍흥, 도중만·박영종 엮음,『중국의 纏足이야기』, 신아사, 2002.
류다린, 노승현 역,『중국성문화사』, 심산, 2003
리차드 포스너, 이민아·이은지 공역『섹슈얼리티의 역사와 이론 성과 이성』, 말·글 빛냄, 2007
선, 최창록 역,『황제소녀경』
손계·최령흠, 최진아 역,『북리지 교방기』, 소명출판.
왕서노, 신현규 역,『삽도진장본 중국창기사』, 어문학사.
우춘춘, 이월영 역,『남자, 남자를 사랑하다』, 학고재, 2007
유달림, 강영매(외) 역,『中國의 性文化』上 , 범우사.
프리드리히 엥겔스, 김경미 역, 『가족·사적소유·국가의 기원』, 책세상, 2007
박민여․차은진, 「전족의 상징적 의미」,『한국의류학회지』, 제25권 8호, 2001
박민희,「전족에서 다시 근대의 족쇄로」, 『코기토』, Vol.4, 2008
정기성․김민자, 「전족과 코르셋에 표현된 몸의 억압에 대한 의미해석」,『복식』, Vol.61, No.7, 2011
엄영욱, 「중국문학에 나타난 성」, 『중국인문과학』, Vol.30, 2005
최재영,「北里의 進仕들과 妓館 形成」,『中國學報』, Vol.45, 한국중국학회, 2002
소황옥,「중국 전족(纏足)의 미학적 연구」, 『한복문화』, 제9권 8호, 2006
천성림,「근대 중국 여성의 직업세계」,『東洋史學硏究』 Vol.96, 동양사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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