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컴퓨터 자료조사
- 최초 등록일
- 2014.04.03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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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의
1) 기능 웨어러블 컴퓨터의 기본 기능
2) 이러한 기능등을 사용한 실제적 기능
2. 발전단계 및 용도 별 사용분야
1) 웨어러블 컴퓨터의 발전
2) 용도별 사용분야
3. 향후 발전 방향
1) 스마트 안경이 증강현실로 인도하는 세상이 온다
2) 두뇌와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류하는 웨어러블 컴퓨터가 온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의류에 PC 기능을 담은 컴퓨터이다. 미국 군사 훈련용으로 개발되기 시작하여, 점점 일상생활은 물론, 패션, 이동통신기기 및 디지털 제품에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다. 컴퓨터 기술뿐만 아니라 기계, 물리, 의류(첨단소재, 디자인, 패션), 감성공학, 심리 등의 여러 분야와 서로 밀접하게 연동하여 연구해야만 성공할 수 있는 미래의 컴퓨팅 기술로서, 미래 일상생활에 필요한 각종 디지털 장치와 기능을 의복 내에 통합시킨 신종 차세대 의류인 ‘스마트 의류’도 웨어러블 컴퓨터와 일맥 상통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웨어러블 컴퓨터는 일상에서 옷과 액세서리 같은 형태로 자연스럽게 착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기능적으로 정의했다.
<웨어러블 컴퓨터의 세 가지 조건>
1. 디바이스가 갖춰져야 한다.
2. 유저 인터페이스가 확립돼야 한다.
3. 적합한 컨텐츠가 축적되어야 한다.
- 이름인 웨어러블 컴퓨터인 만큼 입고 다니고 지니고 다닐 수 있을 정도의 가벼움, 편리함은 물론이고 착용하고 다니기에 보기좋고 직접 입는만큼 발열기능 등도 조절이 충분히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중 략>
현대적 의미에서의 웨어러블 컴퓨터와 가장 유사한 형태의 장비 중 하나는 1966년에 이반 서덜랜드가 만들어낸 컴퓨터 기반 HMD이다. 이 제품은 반사경과 두 개의 소형 CRT(브라운관)을 사용해 영상을 보여주고 이에 3D 와이어 프레임을 투영하는 제품으로 정보가 부가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개념을 구현했다.
웨어러블 컴퓨터의 구체적인 형태의 특징은 1970년대에 개발한 제어용 배낭형 컴퓨터에서 정의 하였다. 이 배낭의 이름이 WearComp였다. 이 제품은 조명을 이용해 다양하게 빛과 노출을 사물에 비추는 일종의 증강현실 기법을 사용해 예술적인 사진을 얻기 위한 장치였다. 이 후 계속 음성 컴퓨터 전력장치등을 개선해가면서 웨어러블 컴퓨터의 개념을 정비했다. 이러한 발전의 결과 1997년 이후에는 웨어러블 컴퓨터 국제 심포지엄 (ISWC)이 해마다 개최되며 많은 연구자들이 연구 성과들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 성과들은 산업, 군사분야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게이미 피케이션 http://gamification.kr/
KOTRA 글로벌윈도우 http://www.globalwindow.org
웨어캠 http://wearcam.org/
한국과학기술정보 연구원 http://kisti.re.kr/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http://research.microsoft.com/
이코노빌 http://econovil.com
구글 이미지 http://images.google.com
국회도서관 http://nanet.go.kr/
웨어러블 컴퓨터 기술 및 개발 동향_손용기 김지은 조일연
웨어러블 컴퓨터 환경에 적합한 지니기반 동적 리스 스케줄링 서비스의 구현/ 김기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