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과거 성공사례 - 닌텐도
- 최초 등록일
- 2014.04.07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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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완하여 제출한 자료입니다. 자신의 공부가 중요한 만큼 그대로 따라 하시기 보다 참고하시고 더 보강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국제통상학이나 경영학을 공부하실 때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비디오 게임 시장 현황
ⅱ. 닌텐도의 국제 마케팅
(1) 닌텐도 소개
(2) 선정이유
(3) 닌텐도의 경영철학
(4) 닌텐도의 조직문화
(5) 닌텐도가 다국적 기업인 이유
(6) 닌텐도의 성공 전략
ⅲ. 닌텐도의 실패
(1) 실패원인
(2) 보강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닌텐도 게임기는 전 세계에서 많은 인기를 누려 왔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게임기이기 때문이다. 세계 1위 스포츠용품 업체인 나이키(Nike)가 경쟁상대로 지목하였고, 디즈니·애플 등의 미국 선도 기업을 추월하였던 적이 있을 정도로 닌텐도는 전 세계가 주목한 글로벌 기업이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닌텐도의 성장세는 주춤하였지만 전 세계의 산업계의 이목을 끌었던 만큼 닌텐도를 국제 마케팅의 과거 성공 사례로 선정하여 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ⅰ. 비디오 게임 시장 현황 비디오 게임은 30년이란 짧은 역사를 가졌다. 이전까지는 비디오 게임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않았던 것이다. ‘팩맨’이라는 이름으로 미국의 한 방위 산업회사에 다니던 랄프 H. 베어에 의해 개발된 것이 비디오 게임의 시초이다. 이후부터 그는 다양한 게임을 계속 개발하였고 ‘오디세이’라는 세계 최초의 가정용 비디오 게임을 개발하고 판매하였다.
<중 략>
닌텐도는 미국의 비디오 게임기업체인 아타리의 실패를 교훈으로 삼아 게임기뿐만이 아닌 소프트웨어 공급에도 주력하였다. 소프트웨어 제작사들을 닌텐도의 하청업체로 만들어 관리, 감독하였다. 일본과 미국에는 닌텐도와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계약을 맺은 제작사들이 매우 많았다. 많은 제작사들이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집중하였기 때문에 뛰어난 소프트웨어들이 탄생하였고 이는 수입으로 이어졌다. 닌텐도는 위탁제도 조항을 부과하였다. 소프트웨어 제작사들은 소프트웨어당 일정한 단위로, 그것도 전부 현금으로 닌텐도에 발주해야 하였다. 소프트웨어를 새로 개발했을 때에는 닌텐도의 승인이 필요하였다. 닌텐도는 어떤 소프트웨어이든 간에 닌텐도가 고정수익을 올릴 수 있는 체제를 정립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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