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업 세안
- 최초 등록일
- 2003.06.05
- 최종 저작일
- 2003.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학습의 계통 및 관련
5.과제 분석
6.지도 계획
7.평가 계획
8.지도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 : 3. 가정의 경제 생활
2. 단원의 개관
가족 구성원들의 소득의 원천 및 생산의 의미를 이해하며, 생활 속에서 선택의 필요와 중요성을 알고 수많은 요소 가운데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자원과 가정의 수입이 한정되어 있음을 알고, 물건의 선택 과정과 선택 기준에 따라 현명한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생활에 적용하도록 하며, 샹산 활동의 의미, 생산 요소 및 가정의 소득원을 이해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역할놀이를 통하여 가족들이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과정을 실연해 봄으로써 개인과 타인 및 사회를 고려하여 현명하게 선택하는 능력을 기르며, 경제 현상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일상 생활에서도 적요할 수 있도록 한다.
3. 단원의 목표
♣지식․이해
․인간의 욕망과 부족한 자원간의 관계를 설명하며, 생활 속에서 합리적인 선택 기준을 제시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바른 생활2-1), 서울: 대한 교과서(주)2000
․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사회 3-1), 서울: 대한 교과서(주)2001
․ 교육 인적 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사회 4-2) 서울: 대한 교과서(주)2001
․ 교육 인적 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사회 5-2) 서울: 대한 교과서(주)2001
․ 한국 교원 단체 총연합회, 새교실 4학년 11월호, 서울: 한국 교육 신문사,2001
․ (주)한국 교육 출판, 교육자료 4학년 11월호
․ 공주교육대학교 부속초등학교, 학습지도안의 작성요령, 공주교대부속초등학교
․ 유혜연,「초등사회과 환경 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 게임 설계」,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 원,2001년 2월
․ 하영희, 「초등사회과 경제 교육에서의 시뮬레이션 개발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교육 대학원, 2001년 2월
․ 김정수, 「역할놀이 수업과 아동의 도덕성 발달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