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인도의 논리학
- 최초 등록일
- 2003.06.06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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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도의 논리학
2. 니야야(Nyya)학파
3. 니야야(Nyya)
4. 니아야의 논증방법
5. 니야야의 인식론
6. 인도 논리학과 서양 논리학의 차이점
본문내용
1. 인도의 논리학
인도 논리학은 Tarkasamgraha의 오지작법(五支作法)이나 Ny yabindu의 삼지작법(三支作法)에서 일상생활 속에 등장하는 평범한 예를 동원하는 일상적인 것, 논리적 필연의 주연관계나 진위의 기준이 감각적 직관적 사실에 둔다는 의미의 직관적인 것, 올바른 지식을 실제적 활동의 원인에 있다든지 실제적 효과를 드러낸다고 하는 실제적인 것과 종교적 수행을 하는 성자들이 말하는 지식을 수용하는 태도의 계시적 인식을 하고 있다는 종교적인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인도인들도 참다운 삶에 대하여 논리적 의미를 파악하고 증명하려고 노력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Ny ya 철학인 것이다. 2∼3세기에 니야야학파가 기초를 마련하고, 그것을 불교가 채용하였는데, 니야야학파와 불교논리학이 끊임없이 논쟁을 거듭해 그 결과 인도의 논리학이 발달하게 되었다. 인도에서 인식론은 우리가 자칫 소홀하기 쉬운 부분이다. 그것은 인도철학이 엄밀한 인식적인 판단이 없이 직관적이고 신비적이라는 선입견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인도철학의 각 학파들은 자신들의 교리를 널리 인식시키기 위하여 자신들의 인식론을 발전시켰던 것으로 보인다. 인도 논리학은 형식 논리학인 서양 논리학 비해서 실질적인 내용을 가지며, 실생활에서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특히 그 추론식에서 그 특징이 잘 드러남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www.sejon.or.kr/simpl/si_b/si_b_12/08_02_02.shtml
성철넷 / 뿔리간들라 / 이지수 역 / 민족사 / 1993.1.
http://www.indokorea.org/droom/attach/attach43file.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