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윌슨의 절제된 무대연출
- 최초 등록일
- 2014.04.12
- 최종 저작일
-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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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로버트 윌슨은 누구?
2. 절제된 무대 연출
2-1 연출
2-2 시각적 이미지 (무대, 조명, 배우)
2-3 청각적 이미지
2-4 관객
3. 이미지 무대공간의 사례분석
3-1 벙어리 눈짓
3-2 해변의 아인슈타인
3-3 시민전쟁
3-4 바다의 여인
3-5 결과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로버트 윌슨은 누구?
로버트 윌슨에게는 ‘이미지 연극의 대가’, ‘무대미술가’, ‘음향디자이너’ 등 많은 수식어가 붙지만 그 중 ‘빛의 마술사’라는 칭호는 그의 빛과 색채가 만들어내는 시각적 이미지가 타 이미지 연출가에 비해 탁월하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다.
현재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으며 활동 중인 ‘빛의 마술사’ 로버트 윌슨(Robert Wilson)이 자신의 작품 속에서 창조하는 이미지들에 대해 다양한 특성을 바탕으로 그 의미와 표현방법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이 주제에 대한 글을 쓰기에 앞서 로버트 윌슨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부족함을 느끼고 먼저 로버트 윌슨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1941년 태어난 로버트 윌슨은 미국의 화가 조지 맥네일(George Mcnell)에게 그림을 배우고, 1962~1965년 뉴욕의 프래트협회에서 실내장식을 했다.
<중 략>
그의 이미지로부터 출발하는데, 무대를 커다란 화폭으로 활용하면서 배우의 움직임, 몸짓, 소리, 음악, 빛, 각종 오브제들을 자신의 비전을 기호화하는 재료로 사용한다. 이에 로버트 윌슨의 연극을 “비전의 연극”이라고 부른 슈테판 브레히트는 그의 연극의 특성을 이렇게 말한다. “비전의 연극이란 살아있는 행위자들과 움직임이 있는, 그리고 세상이나 현실에 나타나는 방식에서의 발전이 있는 무대화작업이거나, 또는 언어적, 지적 혹은 논증적인 분석과 관계없이 개인에게 중요하고 의미 있게 여겨지는 개별 이미지들에 의한 세상의 재현이 있는 무대작업이다. 제작자에게 의미는 문제가 안된다. 비전의 연극은 무대 디자이너의 연극이며, 무대 디자이너로서 기능을 하는 연출자의 연극이다” 이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로버트 윌슨의 연극의 목적은 그 자신이 작품에 대해 느끼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있으며 작품의 내용 전달에 있지 않다.
참고 자료
이미지 무대디자인의 절제표현 연출에 관한 연구-로버트 윌슨의 작품을 중심으로(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 7월 2호 통권 20호)
다중매체시대의 “포스트드라마 연극” (순천향대-김형기)
로버트 윌슨의 조명에 표현된 빛과 색의 이미지 연구 2011.12(세종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대학원 - 경연예술학과 이승호)
로버트 윌슨의 무대연출 스타일에 관한 연구 2008. 12(청주대학교 대학원 - 연극영화학과 박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