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조선시대의 교육 -문화,교육기관,전문교육,과거제도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14.04.15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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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2. 조선시대 교육기관
3. 조선시대의 과거제도
4. 조선시대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1. 조선시대의 사회와 문화
조선시대는 신분제를 기반으로 운영되었던 사회이다. 조선 초기에는 '양천제'를 기반으로 하여 천인(노비)을 제외한 양반과 중인, 서민으로 구분된 양인들에게 역(役)과 세(稅)를 부담하게 하였다. 그러나 임진왜란을 기점으로 양반의 지위가 상승하고 중인이나 서민, 노비는 '상(常)'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그 지위가 격하되었다. 특권을 계속 향유하고자 하는 양반과 무겁고 천한 역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상민들의 갈등 속에서 신분제의 이완ㆍ폐지가 빚어졌다.
조선시대 문화의 특색 중 하나는 성리학(性理學)이 도입된 것이다. 이 학문은 고려 말, 사대부들에 의해 도입되었는데 조선시대에 국가 공식 이념체계로 작용하였으며 사회윤리를 제공하였다
. 성리학은 이(理)·기(氣)의 개념을 구사하면서 우주(宇宙)의 생성(生成)과 구조(構造), 인간 심성(心性)의 구조, 사회에서의 인간의 자세(姿勢) 등에 관하여 깊이 사색함으로써 한·당의 훈고학이 다루지 못하였던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내성적(內省的)·실천철학적인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수립하였다.
<중 략>
다산 정약용의 인간관은 성리학적 이론체계 속에서 덮어두었던 인간의 개별자적 고유성을 회복하는데서 출발하였다. 인간은 무형적정신과 유형적 육체의 묘합처로 생각하며 심은 묘합의 구유(具有)가 된다.. 오장지심(五臟之心), 영명지심(靈明之心明之心), 심지소발지심(心之所發之心).으로 동물과 구별되는 인간의 고유한 면모를 강조하였다. 더불어 인간의 발전에 대한 숙명론적 견해가 부당함을 논증하고 인간의 발전에 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그가 저술한 오학론에서는 성리학 훈고학 문장학, 과거학, 술수학의 공허성과 해독성을 밝히고 참된 학문의 본질을 천명하였다. 인간과 금수의 차이를 어떤 윤리로 뿐 아니라 인간의 지혜와 기술에서 찾고 농업, 방직, 군사, 의학 및 각종 생산기술 강조하였고 아학편에서는 시각과 청각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한민석(2011), 조선시대 교육기관의 실제와 현대적 시사점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