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무용, 신무용, 창작무용에 대한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4.04.17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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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무용, 신무용, 창작무용의 개념및 특징, 비교, 한계점에 대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국 춤의 개념과 특징
1. 한국전통무용
1) 개념
2) 특징
2. 신무용
1) 개념
2) 특징
3. 한국창작무용
1) 개념
2) 특징
Ⅲ. 전통무용과 신무용, 한국창작무용의 비교
1. 시대적 측면
2. 동작적 측면
3. 형식적(소재및주제적) 측면
Ⅳ. 전통무용과 신무용, 한국창작무용의 한계점
1. 음악적 측면
2. 의상적 측면
3. 연출의 측면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전통무용과 신무용, 창작무용의 본질을 이해하고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흐름 속에서 ‘우리 것의 현대화’를 바탕으로 한, 이 시대에 맞는 춤을 창작화하기 위한 작업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Ⅱ. 한국 춤의 개념과 특징
1. 한국전통무용
1) 개념
일제시대 이후의 창작무용을 제외한 넓은 의미에서 우리나라 고대로부터 전승되어 온 궁중정재와 민간에 전승되어 온 민속무용 전반을 말한다. 또는 오늘날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무용들을 지칭하기도 한다.
2) 특징
전통춤은 단순히 기량만으로 표현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춤이 전승되어온 내력과 그에 얽힌 혼과 정신들이 총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전통춤은 동작을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단과 춤사위의 조화 즉 춤과 장단의 기본원리를 체득해서 출 때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중 략>
1. 시대적 측면
시대적 측면에서 전통무용은 상고시대의 제천의식에서부터 부족국가시대를 지나 주선후기에 이르기까지 한국인의 공동체적 삶의 방식에 뿌리를 두고 있다. 고대로부터 무용이 상당히 발달되었으며 중국과 교류가 빈번하였다. 한국전통무용 중 궁중무용은 통일신라시대부터 고려를 거쳐 조선조에 이르는 동안 창조, 발전되어 궁중에서 추어졌으며, 민속무용은 원시시대 각종 제례의식, 세시 풍속 가운데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났다.
신무용은 근대 한국 춤 시기에 만들어진 전형적인 우리의 춤 양식으로 1920년대 후반 탄생하여 1970년대 초반까지 이어졌다. ‘신무용’이란 용어는 1926년 이시이바쿠가 경성공회당에서 공연을 한 이후 첫 등장하였다. 해방 전까지의 신무용의 시대는 초기, 중기, 말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초기(1930-1934)는 최승희, 조택원이 이시이바쿠류의 신무용을 창작하여 공연한 시기이고, 중기(1934-1940)에는 ‘신무용’이라는 한국 춤의 한 양식을 창작한 시기이다. 말기(1940-1945)에는 최승희, 조택원이 중기의 창작을 바탕으로 소재를 바구거나 무용극을 시도한 시기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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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재원(2006),한국창작춤의 시대별 창작경향에 나타난 특징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아(2009), “전통무용 조기교육 필요성에 관한 연구 : 초·중등 학생과 전공자들의 인식도를 중심으로”,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기화(2011),“한국전통무용 양식화에 대한 미학적 연구 : 이동안류 살풀이춤을 중심으로”성균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엄재경(2002),“일제시대 한국 신무용의 역할”,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상은(2010),“신무용의 예술적 특성과 역사적 위상”,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자(2007),“한국창작무용의 시대적 흐름에 관한 고찰”,목원대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