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탈리즘
- 최초 등록일
- 2003.06.09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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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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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오리엔탈리즘의 새로운 이해
Edward W. Said의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 그 의문의 시작
1. 오리엔탈리즘의 범위 : 동양인에 대한 인식과 표상화
동양의 인식과 구성
동양에서 오리엔탈리즘으로의 체계화
창조된 동양에의 정복과 오리엔탈리즘의 합리화
'합리화'된 오리엔탈리즘의 불합리성
2. 오리엔탈리즘의 구성과 재구성
재설정된 경계선, 재정의된 개념, 구조화된 정의
개념화된 동양과 오리엔탈리즘의 결부
오리엔탈리즘에의 공인
3. 오늘의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의 필연적 전승
현대에서 나타나는 '동양'인과 오리엔탈리즘
사이드가 바라는 오리엔탈리즘과 새로운 질서
동양의 '서양', 옥시덴탈리즘
대안으로서의 오리엔탈리즘(?)
1. 옥시덴탈리즘의 발생과 유형
반작용으로서의 옥시덴탈리즘
옥시덴탈리즘의 구체화
2. 옥시덴탈리즘의 함의
상대주의의 함정, 옥시덴탈리즘
오리엔탈리즘과 옥시덴탈리즘의 한계
1. 개별적 이론으로서의 한계
오리엔탈리즘의 비판
옥시덴탈리즘의 비판
2. 단일 범주로서의 한계
옥시덴탈리즘과 오리엔탈리즘의 중첩적 단점
본문내용
오 리 엔 탈 리 즘
Edward W. Said 지음 / 박홍규 옮김
오리엔탈리즘[ orientalism ] : 낭만주의의 한 경향인 이국취미(異國趣味)를 대표하는 것으로 오리엔트, 즉 동방세계에 대한 동경을 표현상의 동기 또는 제재(題材)로 삼은 것이다. 이러한 풍조는 아주 막연한 것이었으나 18세기경부터 유럽 각지의 상류계급 사이에 유행하여 시누아즈리(chinoiserie:중국취미), 튀르크리(turquerie:터키취미) 등이라고 하여 미술이나 음악의 주제로 삼게 되었다. 모차르트 작곡의 《터키행진곡》이 그 한 예이다. 문예상에서 오리엔탈리즘이라고 하면 용어에 내포된 '오리엔트'의 개념, 즉 고고학(考古學)이나 역사학상의 '오리엔트'와 같이 분명한 것은 아니고 극동지방이나 아프리카 북부까지도 포함한 동방세계 전체를 가리키는 것이 통례이다.
우리에게 오리엔탈리즘이란 개념은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백과사전적 지식에서 그렇게 벗어난 없을 것이다. 본인의 경우도 서평의 대상이었던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을 읽기 전까지는 언급된 개념, 그 이상 그이하도 아니었다. 단순히 동양을 연구하는 학술적 정의나 좀 더 발전해서 동양의 긍정적 측면을 조명하는 움직임 정도로만 인식했었다. 하지만 사이드가 밝히는 오리엔탈리즘, 즉 그것에 담겨있는 배경적 의미와 그것이 나오기까지의 일련의 과정, 그리고 그것이 만들어진 원인과 지금까지 파급되어온 현상에 지적충격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