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의 전반사상
- 최초 등록일
- 2003.06.09
- 최종 저작일
- 2003.06
- 2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춘추전국시대에 유행했던 제자백가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상세히 전술한 글입니다.
수업에도 A+를 받은 만큼 여러분들한테 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목차
제자백가의 출현 배경
제자백가의 분류
묵가(墨家)
명가(名家)
법가(法家)
음양가(陰陽家)
본문내용
(1) 춘추전국시대
주나라가 도읍을 호경에서 낙읍으로 옮긴 기원전 770년부터 BC 403년, 진(晉)나라의 대부(大夫) 한(韓), 위(魏), 조(趙) 삼씨가 진나라를 분할하여 제후로 독립한 기원전 403년까지를 춘추 시대라 한다. 또한 그 이후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한 기원전 221년까지의 시기를 전국 시대라 한다. 춘추와 전국이라는 두 시대로 구분하는 까닭은 혼란의 정도에 차이가 있었기 때문이다. 주나라 천자의 권위가 무너지기 시작했지만 명목상의 권위를 어느 정도 유지하고 있던 시대가 춘추 시대이며, 그 권위가 완전히 무너져 여러 나라가 패권을 다투는 대혼란의 시대가 전국 시대이다.
(2) 봉건질서의 붕괴에 따른 새로운 경향
봉건 제도가 비교적 안정적이었던 서주 시대까지는 정치적 지배 계층과 문화 담당자들이 대체로 일치했다. 주나라의 천자를 정점으로 천자가 분봉한 제후들과 그 밑의 대부(大夫), 사(士)들이 지배 계층을 이루었고, 그들은 자신의 생각을 제도와 정책을 통해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실질적인 힘과 권력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춘추 시대에 들어와 봉건제 질서가 흔들리면서, 구 지배 계층 가운데 신분상의 몰락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늘어갔다. 정치적 지배력을 상실한 그들은 보다 전문적인 전쟁(武)과 문화(文)의 담당자로 전락해야 했고, 안정적인 지위를 확보하지 못한 채 떠돌아다니는 유사(遊士)의 처지가 되기도 했다.
참고 자료
·중국 고대철학의 이해, 이강수, 지식산업사, 1999
·중국사상의 근원(제자백가 - 그들의 인생과 철학), 장기윤, 문조사, 1986
·제자백가의 사상(원전 자료로 본 중국철학사 - 고대편), 송영배, 현음사, 1994
·www. kungree. com / 중국사상사100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