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르네상스시대 영국의 연극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세익스피어를 중심으로 전체적인 영국의 연극과 극장에 관해 설명해 놓았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셰익스피어의 배경이된 영국의 르네상스 시대의 개관
2. 셰익스피어
2-1. 셰익스피어의 생애
2-2. 셰익스피어의 작품활동
3. 영국 르네상스 시대의 극장 구조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엘리자베스 시대는 물론 오늘날에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 1564-1616)를 최고의 위대한 극작가라고 지칭하는데 있어 반박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사람들은 셰익스피어를 극작가로서의 탁월한 천재성, 언어의 마술사로 강조하기도 하고 희곡에서 보여주는 인간심리의 놀라운 통찰을 경이로워하기도 한다. 셰익스피어가 실존인물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의문들이 나오는데 이런 의문은 셰익스피어 개인 의 천재성을 아무리 인정한다 해도 그런 거작을 그 기간 동안에 연속 창작할 만한 재능을 닦은 수학 경력을 셰익스피어의 생애에서 찾아볼 수 없다는 데서 비롯된다. 그러나 이는 그가 그만큼 위대한 작품들을 남겼다는 것에 대한 경이로움의 다른 표현이라 할 수 있겠다. 이처럼 일반적으로 그의 작품의 위대성은 예나 지금이나 일관되게 지속되어왔다.
본 연구는 셰익스피어 작품의 막연한 위대성에만 무게중심을 두고 그를 인식하는 우리의 태도들이 있는데 그러한 경향에서 벗어나 그를 올바로 이해하고자 함에 있다. 극작은 작가 혼자만의 순수영감으로만 만들어지지 않는다. 위대한 작품들을 남겼다는 것에는 이의가 있을 수 없지만 그가 그 수많은 작품을 쓴 그 이유 자체를 위대함으로만 설명되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1차 문헌
Arnold Hauser,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2』, 백낙청·반성완 공역,
서울:창작과 비평사, 1999.
Oscar G. Brockett with Franklin J. Hildy, 『History of the Theatre』,
Allyn and Bacon, 1998.
*2차 문헌
Alan Posener, 『셰익스피어』, 김경연 역, 서울:한길사, 1998.
M.M. Badawi, 『세익스피어의 배경』, 전팔근·이상오 공역, 서울:한신문화사, 1989.
Northrop Frye, 『구원의 신화: 세익스피어의 문제희극에 관한 고찰』, 황계정 역,
서울:국학자료원,1995.
Terry Eagleton, 『셰익스피어 다시 읽기』, 김창호 역, 서울: 민음사, 1996.
이대석, 『세익스피어 극의 구조연구』,서울:한양대 출판원, 1995.
홍유미, 『세익스피어1』, 서울: 평민사 , 1999.
*국내 논문
김지명, 「엘리자베스시대 대중극장과 극작술의 상호 관련성 연구」,한양대 석사, 1997.
여석기, 「고전의 현대화에 관한 연구」, 학술원연구재단,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