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 고려가요
- 최초 등록일
- 2003.06.11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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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가요에 대한 다방면적인 고찰을 한 보고서입니다. 고려가요와 관련한 리포트가 필요하신분께 추천해 드립니다.
목차
1. 고려가요란 무엇인가?
2. 고려가요의 갈래와 명의
3. 고려가요의 형성과정과 역사적 배경
4. 고려가요의 특징
1) 여음구의 사용
2) 구성상 특징 -단연체와 분연체
3) 제재상 특징
5. 고려가요의 민요적 성격
6. 고려가요의 향유계층
7. 고려가요의 서정성
1) 자아의 상실감
2) 이별의 정한
3) 생의 유희
8. 주제면의 한계
9. 고려가요의 작품
본문내용
1. 고려가요란 무엇인가?
고려시대에 불려졌던 노래를 일반적으로 고려가요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그 뜻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그 범주 역시 넓기 때문에 이들 시가 작품들에 대한 개념 규정은 연구 초기부터 지금까지 논의의 대상이 되어 왔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 줄여서 ‘여요(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 경기체가 《한림별곡(翰林別曲)》 《관동별곡(關東別曲)》 《죽계별곡(竹溪別曲)》 등 한문계(漢文系) 시가를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함과 속요 《청산별곡(靑山別曲)》 《서경별곡(西京別曲)》 《만전춘(滿殿春)》 《가시리》 등의 시가를 속요라 함를 말하는 데, 이들은 바로 전 시대의 시가 양식인 신라향가의 전형적 서정 형식을 이어받아 우리 고전 시가의 중요한 시가 형식인 조선시대의 시조 및 가사를 창출하게 한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
경기체가와 속요는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별곡’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견해도 있다. 즉, 신라 사람들이 자기네의 노래를 향가(鄕歌)라고 일컬은 것과 마찬가지로, 고려 사람들은 중국계(中國系)의 악부(樂府)니 악장(樂章)이니 하는 정악(正樂) 또는 아악(雅樂)에 대하여 자기네의 노래, 즉 속악(俗樂) 또는 향악(鄕樂)의 노래 이름을 '별곡’이라는 말을 붙여지었기 때문이다.
고려시대에 생겨난 시와 노래는 넓게는 신라의 향가의 전통을 그대로 이어받은 균여의 향가인 <普賢十願歌>를 비롯하여 시조, 가사, 민요까지를 넣을 수 있겠으나 지금 고려가요의 범주로 국한 시켜서 논의할 수 있는 것은 고려시대의 시가(詩歌). 주로 민중 사이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이다. 여기에서는 고려시대에 불린 우리말 노래들(속요)을 고려가요라 한다.
2. 고려가요의 갈래와 명의
1) 고려가요, 여요, 고려가사
왕조나 시대중심의 장르명칭으로 "고려시대에 주로 불리워진 노래"라는 의미로 '고여가요' 또는 줄여서 '여요'라고 한다. 그러나 고려시대에 창작되고 불리워진 시가장르가 다양하게 존재하는 한 이것을 단순하게 그 시대에 불리워졌다고 하나의 장르로 묶어낼 수는 없는 것이며 그 내용과 형식을 두루 살펴보면 매우 다양한 형식이 존재함을 볼 수 있다. 실제 고려시대의 시가 장르로는 한시 외에도 사뇌가(향가)계통인 보현십원가, 도이장가 등이 있고 고려말의 시조작품과 가사작품이 있어 고려시대의 시가장르를 하나의 장르로 묶을 수 없다.
또한 려증동이 이미 지적하였 듯이, '요'라는 명칭은 가곡보다 낮은 의미로 사용되어 창작시가 보다는 천하거나 예술적.문학적 수준이 낮은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에 대해 '고려가사'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가사'라는 이름도 "보편적인 노래의 내용이나 글"을 의미하는 것으로, 장르의 명칭으로는 부적당하다.
참고 자료
이임수, {여가연구}, 형설출판사, 1988.
국어국문학회, {고려가요연구}, 정음사(윤), 19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