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4.05.05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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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류에 대하여
2.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
1) 문화산업의 정의
2) 문화산업 마케팅의 이해
본문내용
96년부터 한국의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했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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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의 문화마케팅의 의미는 주로 ‘기업의 문화를 통한 마케팅’의 뜻이 지배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이를 전통문화와 예술 및 대중문화의 마케팅까지 광의의 뜻으로 쓰여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가 쓰고 있는 문화마케팅은 문화산업 마케팅에 가까운 의미를 지닌다. 즉, 한국의 문화산업, 문화산업 마케팅은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가장 넓은 문화콘텐츠를 산업화한 의미의 포괄적인 정의를 지닌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면 여기서 문화산업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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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OSMU(One Source Multi Use)
- 하나의 원천 콘텐츠가 게임/만화/영화/캐릭터/소설/음반 등의 여러 가지 2차 문화 상품으로 파급되어 One-Source 의 흥행이 2차 상품의 수익으로까지 이어지는 문화 상품만이 가지는 연쇄적인 마케팅 효과.
-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마케팅 비용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한 장르의 성공이 다른 장르의 문화상품 매출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문화 컨텐츠의 핵심 마케팅 전략.
- 간단한 예로 한국방송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그에 따라 거기에 사용된 음악, 소품 등이 수익상품으로 부각되는 것이 좋은 사례라 하겠다.
참고 자료
Blog.naver.com/uuuau/40007281443
아시아문화산업교류재단
Blog.naver.com/Kroh89/140005384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