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사상,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14.05.06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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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루소의 교육사상
Ⅰ. 서언
Ⅱ.루소의 교육사상
Ⅲ. 루소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Ⅰ. 서언 : 물음표를 던짐. 교육이 왜 필요한가?
Ⅱ. 전인적 인간완성 : 행복한 개인, 건강한 사회
Ⅲ. 교육사상의 원리 : 가장 자연스러운 인간의 본성을 바탕으로
Ⅳ. 결론
본문내용
루소는 정치, 종교, 교육 그리고 문학의 영역에서, 서구사상사적 입장에서 볼 때 깊은 변화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루소 사상이 큰 의미를 갖게 된 것은 인간은 자유와 평등 그리고 사회정의에 대한 존중과 부정과 불합리에 재한 증오, 인간본래의 고결한 힘에 대한 절대적 신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현대교육의 문제를 파악하고 현대 민주교육의 근원을 이해하기 위해 중요한 루소 사상에서 출발하지 않을 수 없으며, 특히 그의 유아와 아동에 관한 교육의 존중은 그의 교육사상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이렇게 역사적으로나 교육적으로 중요한 루소의 사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중 략>
루소의 인간관과 역사관은, 총체적으로 복고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복고적 역사관은 자연을 이상화하는 데서 출발하여,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구호로 나타난다. 자연에 대한 루소의 정의는 당시에 다른 사상가들이 바라보던 자연이라는 개념에 대한 수정이자 비판이다.
또한 인간관과 역사관은 단선적-직선적-발전지향적인 시각이 기본적인 근대modernity에 대한 총체적인 지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루소가 당대의 어떤 다른 사상가들에 비해 독자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이유이다.
<중 략>
페스탈로치 교육의 원리들을 아우르는 가장 중요한 교육의 목적은 바로 전인적 인간완성이다. 지식만 많은 사람이 아니라 사람다운 사람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 페스탈로치는 지력, 심정력, 그리고 기술력의 조화로운 발달을 강조했다.
지력 도야를 통해 정신력을 계발하고, 심정력 도야를 통해 도덕성을 계발하며, 기술력 도야를 통해 신체기능 및 직업의식을 고양 한다는 것이다.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은 건강한 정신, 도덕적인 마음, 자신의 분야에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세가지가 따로따로 강조되는 것이 아니라 세 요소의 아름다운 조화가 강조된다.
참고 자료
목영해, 송도선, 박균섭, 강기수, 교육의 철학과 역사, 파주: 교육과학사, 2012
후쿠타 세이지, 경쟁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학력으로 핀란드 교육의 성공, 북스힐,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