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후삼국과 고려전기 선종에 대한 발표문 입니다. 주로 내용은 불교 선종이고, 시대는 후삼국과 고려 전기입니다.
선종의 성립과 9산선문 그리고 교선융합사상 등 이 내용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선종의 성립
Ⅲ. 9산선문의 성립
Ⅳ. 고려 초기 선종정책
Ⅴ. 고려 초기 교선융합사상
Ⅵ. 법안종의 도입
Ⅶ. 맺음말
본문내용
하대에 신라는 사상적인 면에서 큰 변화를 겪지 않을 수 없었다. 재래의 전통적 불교 종파인 교종에 반발하여 일어난 선종이 새로운 사상으로 등장하였기 때문이었다. 원래 화엄종을 대표로 하는 교종은 소의경전을 주로 하는 교학불교였다. 그리고 그것은 왕즉불의 사상이나 인과응보설에 근거를 둔 윤회전생사상 등으로 중앙집권적 체제를 강조하고 골품귀족들의 신분적 특권을 옹호하는 데 이용되고 있었다. 그러므로 교종은 지역적으로 경주 중심이 되지 않을 수 없었고, 따라서 이는 시간이 흐를수록 일반 백성들과 유리되어 갔으며, 나아가서 난해한 이론에만 치우치는 경향을 띠게 되었다.
선종은 이와 같은 교종의 폐단에 대한 반발과 극복을 위해 일어났다. 불립문자·견성오도를 주지로 삼으며, 복잡한 교리를 떠나서 좌선을 통해 심성을 도야함으로써 각자의 마음속에 자재하는 불성을 깨닫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선종의 개인주의적 경향은 지방의 독자적 세력 기반을 구축하려는 호족들에게 새로우면서 그들의 난립을 뒷받침하는 사상이었다. 또한, 선승들은 지방 세력과 결합하면서 여러 산문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중략)....
신라 하대에 지방호족이 등장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선종이 유행하였다. 경전을 부정하면서 불성(佛性)을 자기(自己)내에서 찾으려는 선종사상은 개인주의적 경향을 지녀서, 당시 중앙정부의 거추장스런 간섭을 뿌리치면서 지방의 독자적 세력 기반을 구축하려던 지방호족의 구미에 어울렸다. 자연스럽게 선종은 지방호족 세력의 비호를 받으면서 대두하였다.
신라에 선종이 도입되는 것은 도의에 의해서였다. 그러나 당시 사람들은 경전을 숭상하고 불타에 귀의하는 법에만 익숙하여, 무위한 선종에 관심을 갖지 않고 그것을 허황한 것으로 여겨 숭상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도의는 설악산으로 은둔하였다. 도의가 진전사(陳田寺)로 나아가 숨게 되는 것은 당시 유행한 교종 불교의 신앙적 분위기 속에서 환영받지 못하고 배척되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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